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30 12:11 (화)
약국 고 임대료 약사 책임 크다
상태바
약국 고 임대료 약사 책임 크다
  • 의약뉴스
  • 승인 2006.04.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국 임대료가 고공행진을 계속하고 있다.

수요에 따른 결과라면 별 문제가 없지만 사정을 들여다 보면 꼭 그렇지 만은 않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약국만 열면 떼돈을 벌었던 시대는 이제 옛말이 됐다는 말이다.엄살로 치부하기에는 약국의 경영 사정이 말이 아니다. 근무약사 월급 정도인 월 3백만원 남기기도 힘든 약국들이 많이 있다.

상황은 이렇지만 개국하려는 약사들은 줄 서 있다. 약국 임대료나 보증금이 폭등하는 이유 중 하나다. 의원이 있는 건물의 1층이나 층 약국의 경우 임대료는 의원의 무려 7배에 달하는 곳도 있다.

일단 의원은 약국 유치를 위해 건물주가 싼 값으로 내놓는다. 의원이 하나 들어오면 처방전을 받기 위해 약국들의 사활을 건 쟁탈전이 벌어진다. 그 틈을 브로커나 중개사들이 치고 들어온다.

같은 자리인데 옷 가게 였을 때는 보증금은 없고 임대료는 월 30만원 정도의 7평 정도 가게가 약국이 들어오면서 보증금 5,000만원 임대료는 150만원으로 뛰었다. 눈치 빠른 건물주는 하루 처방전이 150건이 넘는 것을 알고 층 약국 임대를 고려하고 있다.

1층 약사는 층 약국 임대를 막기 위해 건물주에게 상당한 금액의 뒷 돈을 찔러 주기도 했다고 한다. 경쟁이 있는 곳에 불법이 있다고는 하지만 약사들의 이런 행태는 스스로에게 부메랑으로 되돌아 온다.

꼭 개국만이 능사가 아니다. 직업군을 확대해 경쟁을 줄이면서 생존을 모색하는 것도 고 임대료 시대의 생존 전략 중 하나라고 판단된다.

의약뉴스 의약뉴스 (newsmp@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