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00:50 (금)
[EULAR 2022] 애브비 린버크, 2세대는 다를까
상태바
[EULAR 2022] 애브비 린버크, 2세대는 다를까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22.06.03 0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작용 감소 기대 속 전방위 활약...SELECT 시리즈 포스터 다수 등장

[의약뉴스] JAK억제제들이 안전성 논란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후발주자로 가세한 애브비의 린버크(성분명 유파다시티닙)가 유럽류마티스학회에서 다수의 포스터를 공개, 눈길을 끌고 있다.

후발주자이다보니 선발주자들을 뒤따르는 연구들도 적지 않았지만, 1차 치료에서부터 JAK 억제제 불응 환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환경에서 긍정적인 데이터를 내놓으며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 JAK억제제들이 안전성 논란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후발주자로 가세한 애브비의 린버크(성분명 유파다시티닙)가 유럽류마티스학회에서 다수의 포스터를 공개 눈길을 끌고 있다.
▲ JAK억제제들이 안전성 논란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후발주자로 가세한 애브비의 린버크(성분명 유파다시티닙)가 유럽류마티스학회에서 다수의 포스터를 공개 눈길을 끌고 있다.

린버크의 직접비교는 주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시장 최대 품목인 휴미라(성분명 아달리무맙, 애브비)를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메토트렉세이트 불응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서 휴미라와 비교하고 있는 SELECT-COMPARE 임상의 3년차 분석에서 린버크는 CDAI나 DAS28 등 질병활성도 지표를 3년까지 휴미라보다 더 크게 개선했다.

뿐만 아니라 이 연구의 하위 분석에서는 휴미라에 반응이 없는 환자를 린버크로, 린버크에 반응이 없는 환자를 휴미라로 변경해 반응을 평가했는데, 린버크 전환군에서 휴미라 전환군보다 CDAI는 물론 다양한 반응지표가 더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SELECT 임상 연구 시리즈 3건(BEYOND, CHOICE, COMPARE)을 함께 사후분석한 연구에서는 TNF-α 억제제에 불응한 환자에서 린버크가 ACR20과 50, 70을 모두 크게 개선한 것으로 확인됐다.

류마티스 관절염 1차 치료는 물론 2차 치료에서도 강력한 효과를 확인한 것.

여기에 더해 독일 연구진은 이전에 생물학적 제제 치료 이력이 있는 환자들이 포함된 실제 임상현장 데이터(Real-World Data, RWD)를 통해 린버크가 DAS28은 물론 조조강직이나 통증, 삶의 질 등 주요 증상지표를 개선했다고 보고, 린버크 1, 2차 치료에 힘을 보탰다.

나아가 일본 연구진은 이전에 토파시티닙(오리지널 제품명 젤잔즈, 화이자)이나 바리시티닙(제품명 올루미언트, 릴리) 등 JAK 억제제에 반응이 충분하지 않았던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에서 린버크의 안전성 및 유효성을 확인했다.

JAK 억제제의 안전성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고 있지만, 린버크는 JAK1에 대한 선택성이 더 강력한 2세대 JAK 억제제로 차이가 있다는 것이 연구진의 설명이다.

이에 이전에 JAK 억제제 및 생물학적제제 치료 경험이 있는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2차 및 3차 치료 환경에서 린버크를 평가한 결과, 1세대 JAK 억제제에 불응한 환자들이었음에도 두 그룹 모두 12주차에 90% 이상의 환자들이 치료률 유지했으며, DAS28-ESR 3.2 미만이 60.8%, 2.6 미만은 29.4%에서 달성했다는 것이 연구진의 설명이다.

비록 단기간에 환자수도 적긴 하지만 1세대 JAK 억제제 투약 이력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이었으며 내약성도 우수했다는 평가다.

특히 1세대 JAK억제제들보다 JAK1에 대한 선택성이 우수해 JAK 계열 억제에 따른 부작용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 언급했다.

다만 이 연구에서는 1명에게서 JAK억제제의 주요 부작용 가운데 하나인 정맥혈전색전증이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