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약사회ㆍ보건소ㆍ복지부, 배달 전문 약국 전방위 압박
상태바
약사회ㆍ보건소ㆍ복지부, 배달 전문 약국 전방위 압박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2.05.28 05:5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초구보건소 2차 약사감시, 서울시약은 윤리위 회부...복지부도 사후관리 천명

[의약뉴스] 배달 전문 약국에 대한 전방위 압박이 시작됐다.

▲ 배달 전문 약국에 대한 약사회와 정부의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
▲ 배달 전문 약국에 대한 약사회와 정부의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

서울시약사회가 배달 전문 약국을 개국한 약사들을 윤리위원회에 회부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서초구보건소는 2차 약사감시를 진행했다.

보건복지부도 사후 관리를 천명, 배달 전문 약국의 입지가 크게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진료와 그에 따른 의약품 배달이 일시적으로 허용된 이후 서울시에서는 광진구를 시작으로 서초구, 송파구, 용산구 등에 배달 전문 약국이 등장했다.

이 약국들은 외부에서 존재를 파악하기 어렵고, 외부인의 접근이 제한되어 있는 창고형 약국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혔다.

한시적 허용조치에도 불구하고 배달 전문 약국들이 본격적으로 늘어날 조짐을 보이자, 서울시약사회가 제재에 나섰다.

서울시약은 25일, 약국위원회 회의를 개최해 배달 전문 약국 4곳에 연관된 약사들을 윤리위원회에 회부하고, 엄중하게 처벌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지난 11일, 보건소차원에서는 처음으로 배달 전문 약국에 대한 약사감시에 나섰던 서초구보건소는 최근 2차 약사감시를 진행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1차 약사감시 당시 출입문의 지문 감식장치로 인해 환자들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문제를 지적했다”며 “사실상 환자들이 약국에 조제 요구를 전달할 수 없어 조제 거부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2차 약사감시를 진행해 1차 약사감시에서 지적한 사항들에 대해 개선된 것이 있는지 점검했다”며 “이외에도 추가로 지적할 사항이나 약사법 위반 사항이 있는지 확인했다”고 밝혔다.

약사회와 지역보건소가 실제 행동에 나선 가운데, 복지부도 가세했다.

복지부는 지난 25일 보건의료발전협의체 회의에서 비대면 조제 배송 약국에 대한 사후관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복지부 관계자는 “복지부는 관할 보건소 등과 협력해 현행법 위반 소지가 있는 경우 행정지도를 통해 관리ㆍ감독을 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제보 사례 등을 검토해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이에 대한 안내도 진행하려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애쓴다 2022-05-29 20:31:27
열심히들 살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