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4:02 (토)
노바티스, 신경정신질환 전문기업 케이덴트 인수
상태바
노바티스, 신경정신질환 전문기업 케이덴트 인수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0.12.18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울증 치료제 개발 파트너...조현병ㆍ운동장애 신약후보 획득

스위스 제약기업 노바티스가 미국 소재의 신경정신질환 전문기업 케이덴트 테라퓨틱스(Cadent Therapeutics)를 인수했다.

노바티스는 17일(현지시간) 미국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 소재의 신경과학 전문기업 케이덴트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계약 조건에 따라 노바티스는 케이덴트의 모든 주식을 2억 1000만 달러의 선불금과 5억 6000만 달러의 마일스톤 등 총 7억 7000만 달러에 인수하기로 합의했다.

▲ 노바티스는 2015년부터 우울증 치료제 개발을 위해 협력해온 파트너사 케이덴트를 총 7억7000만 달러에 인수하기로 했다.
▲ 노바티스는 2015년부터 우울증 치료제 개발을 위해 협력해온 파트너사 케이덴트를 총 7억7000만 달러에 인수하기로 했다.

노바티스는 이번 인수를 통해 신경과학 포트폴리오에 조현병과 운동장애에 대한 새로운 임상단계 프로그램 2건을 추가했다.

또한 2015년에 케이덴트로부터 독점 라이선스를 취득한 임상단계 신약 후보 MIJ821에 대한 마일스톤 및 로열티 권리를 매입했다.

노바티스는 MIJ821을 치료저항성 우울증에 대한 치료제로 개발 중이다.

노바티스 생물의학연구소(NIBR)의 제이 브래드너 소장은 “우리는 치료 옵션이 제한적인 심각한 신경정신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자의 삶을 변화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케이덴트 인수는 질병의 근본 원인을 표적으로 하는 새로운 신경정신질환 의약품을 제공하기 위한 오랜 협력과 공동의 야망에 따른 결정”이라고 밝혔다.

조현병은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의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며, 일반적으로 환각 같은 현실 과장 또는 왜곡이 나타나는 양성증상과 사회적 및 감정적 반응 감소가 나타나는 음성증상을 유발한다. 주의력 및 실행 기능장애 같은 인지결함도 흔한 편이다.

현재 조현병의 음성 증상 및 인지 증상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치료제가 시급히 필요한 실정이다.

케이덴트의 임상단계 프로그램에 포함된 NMDA 수용체(NMDAr) 양성 알로스테릭 조절제 CAD-9303은 이러한 중대한 수요를 충족시킬 가능성이 있다. CAD-9303은 조현병에 대한 임상 1상 시험에서 평가되고 있다.

NIBR의 신경과학부문 임시 공동책임자 고피 생커는 “뇌의 학습, 기억, 가소성을 조절하는 NMDA 수용체가 조현병에서 최적으로 기능하지 못한다는 인류유전학 및 임상시험 증거가 있다"며 "우리는 CAD-9303이 이러한 수용체의 활동을 조절함으로써 음성 및 인지 증상을 치료하고 조현병 치료에서 중요한 치료 공백 중 하나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케이덴트의 우울증 치료제 MIJ821은 노바티스가 감독하는 임상 2상 시험에서 평가 중이다.

이 신약 후보는 우울증 생물학과 관련된 NMDA 수용체의 하위집단을 선택적으로 조절하는 NMDAr 음성 알로스테릭 조절제다.

기존 우울증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를 돕기 위한 치료저항성 우울증 치료제로 개발되고 있다.

케이덴트의 3번째 프로그램인 CAD-1883은 임상 2상 시험을 통해 운동장애 치료제로 평가되고 있는 SK 채널 양성 알로스테릭 조절제다.

케이덴트의 조디 모리슨 최고경영자는 “지금까지 협력하면서 목격한 노바티스의 중추신경계 치료제 개발에 관한 전문성은 케이덴트의 파이프라인 발전을 위한 이상적인 토대를 제공하며 이러한 약물의 광범위한 잠재력이 실현될 수 있도록 보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수 절차는 내년 1분기 안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