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젠맙, ADC 신약 후보물질 1종 개발 중단
상태바
젠맙, ADC 신약 후보물질 1종 개발 중단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0.11.25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 데이터 기대 이하...다른 제품 개발 우선

덴마크 생명공학기업 젠맙이 항체약물접합체(ADC) 계열 신약 후보물질 중 하나의 개발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 젠맙은 암 치료를 위한 항체약물접합체 에나포타맙 베도틴의 개발을 중단하기로 했다.
▲ 젠맙은 암 치료를 위한 항체약물접합체 에나포타맙 베도틴의 개발을 중단하기로 했다.

젠맙은 24일(현지시간) 짧은 발표문을 통해 에나포타맙 베도틴(enapotamab vedotin)의 개발을 더 이상 진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젠맙에 의하면 에나포타맙 베도틴은 일부 임상적 활성 증거를 보이기는 했지만 다른 용량 스케줄 및 예측 바이오마커에 의해 최적화되지 않았다.

이로 인해 확장 코호트의 데이터가 개념증명을 위한 엄격한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에나포타맙 베도틴은 단일클론항체와 항유사분열제 모노메틸 아우리스타틴 E가 결합된 AXL 표적 항체약물접합체다.

AXL은 여러 혈액학적 악성종양과 고형 종양에서 과발현되는 신호전달물질이며 AXL 과발현은 상피-중간엽 전이, 종양 혈관신생, 화학요법 및 표적제제에 대한 내성, 항종양 면역반응 감소 등 광범위한 과정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젠맙은 에나포타맙 베도틴을 시젠(Seagen, 구 시애틀제네틱스)로부터 라이선스 받은 링커 기술을 사용해 만들었으며 완전히 소유하고 있다.

젠맙의 얀 판 데 빈켈 최고경영자는 “우리는 암 환자를 위해 혁신적인 항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에나포타맙 베도틴 확장 코호트의 데이터는 불행하게도 이 제품 후보물질의 개발을 뒷받침하지 않는다"면서 "이 결정은 당사가 강력한 차세대 항체 치료제 파이프라인에 있는 다른 프로그램에 자원과 에너지를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