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셀렉티스 CAR-T 치료제 임상보류 해제
상태바
셀렉티스 CAR-T 치료제 임상보류 해제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0.11.19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 1상 시험 재개...연구 프로토콜 수정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프랑스 기반 바이오제약기업 셀렉티스(Cellectis)의 유전자 편집 동종(allogeneic) CAR T세포(UCART) 치료제에 대한 임상 보류 조치를 해제했다.

▲ 셀렉티스는 다발성골수종 치료를 위한 유전자편집 동종 CAR T세포 치료제 UCARTCS1의 임상 1상 시험을 재개할 수 있게 됐다.
▲ 셀렉티스는 다발성골수종 치료를 위한 유전자편집 동종 CAR T세포 치료제 UCARTCS1의 임상 1상 시험을 재개할 수 있게 됐다.

지난 17일(현지시간) 셀렉티스는 재발성 또는 불응성 다발성골수종 환자의 치료제로 신약 후보물질 UCARTCS1을 평가하는 임상 1상 MELANI-01 시험에 대한 임상 보류 상태가 해제됐다고 발표했다.

UCARTCS1은 CS1/SLAMF7 발현 혈액학적 악성종양의 치료제로 개발되고 있는 동종유래, 기성품(off-the-shelf) 형태, 유전자 편집 T세포 제품 후보물질이다. CS1/SLAMF7은 다발성골수종 종양세포에서 높게 발현된다.

지난 몇 달 동안 셀렉티스는 환자 안전성 향상을 위해 설계된 MELANI-01 임상 프로토콜 수정을 포함해 FDA의 요청을 해결하기 위해 당국과 긴밀히 협력해왔다.

올해 7월에 FDA는 MELANI-01 임상시험에 참가한 환자 1명이 치명적인 치료 후 심장마비로 사망함에 따라 임상시험을 보류시켰다.

셀렉티스는 자세한 프로토콜 수정 내용을 공개하지는 않았다. 다만 임상시험 모집 확대와 후보물질의 작용 기전을 고려해 추가적인 위해성을 감시 및 완화하기 위한 조치를 수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셀렉티스의 캐리 브라운스테인 최고의료책임자는 “우리는 셀렉티스가 계속 다뤄야 할 광범위하게 충족되지 않은 의료수요인 재발성/불응성 다발성골수종 환자를 위한 UCARTCS1 제품 후보물질의 잠재적인 임상적 혜택에 확신을 갖고 있다"면서 "임상시험에 등록된 환자의 안전은 우리의 최우선 사항이며, 이 유망한 프로그램의 임상 개발을 재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셀렉티스는 임상시험을 재개하고 환자를 다시 모집하기 위해 필요한 현지 승인을 효율적으로 획득하기 위해 임상현장 직원 및 연구자와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현재 셀렉티스는 재발성 및 불응성 급성골수성백혈병에 대해 UCART123을 평가하는 AMELI-01 임상 1상 시험과 재발성 및 불응성 B세포 급성림프구성백혈병에 대해 UCART22를 평가하는 임상 1상 시험의 환자 모집을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