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4:57 (목)
BMS 건선 치료신약 후보 오테즐라보다 우수
상태바
BMS 건선 치료신약 후보 오테즐라보다 우수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0.11.04 0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구용 TYK2 억제제...임상 3상서 긍정적 결과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BMS)의 건선 치료제 후보물질이 블록버스터급 의약품 오테즐라(성분명 아프레밀라스트)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는 3일(현지시간) 중등도에서 중증 판상 건선 환자의 치료제로 경구용 선택적 티로신키나아제2(TYK2) 억제제 듀크라바시티닙(deucravacitinib, BMS-986165)을 평가한 첫 중추적인 임상 3상 시험 POETYK PSO-1에서 나온 긍정적인 결과를 발표했다.

▲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의 건선 치료제 후보물질 듀크라바시티닙은 중등도에서 중증 판상 건선에 대한 첫 번째 임상 3상 시험에서 위약 및 오테즐라보다 우수한 것으로 입증됐다.
▲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의 건선 치료제 후보물질 듀크라바시티닙은 중등도에서 중증 판상 건선에 대한 첫 번째 임상 3상 시험에서 위약 및 오테즐라보다 우수한 것으로 입증됐다.

POETYK PSO-1은 1일 1회 복용 듀크라바시티닙 6mg을 평가했다. 이 임상시험에서 듀크라바시티닙은 위약과 비교했을 때 공동 1차 평가변수를 모두 충족시켰다.

듀크라바시티닙 치료군은 건선 중증도 지수(PASI, Psoriasis Area and Severity Index)가 최소 75% 이상 개선된 것으로 정의되는 PASI 75에 도달한 환자 수와 의료진의 전반적 평가(sPGA, static Physician’s Global Assessment) 점수 0(깨끗함) 또는 1(거의 깨끗함)에 도달한 환자 수가 위약군보다 더 많았다.

또한 다수의 주요 이차 평가변수가 충족돼 듀크라바시티닙이 16주차 PASI 75 반응 비율, sPGA 0/1 도달 비율 면에서 오테즐라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듀크라바시티닙의 전반적인 안전성 프로파일은 이전에 실시된 임상 2상 시험의 결과와 일관됐다.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 에이프릴 암스트롱 박사는 “건선에 사용할 수 있는 경구용 치료 옵션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안전하고 효과적인 경구 치료제에 대한 상당한 수요가 존재한다. 이는 POETYK PSO-1 시험에서 나온 듀크라바시티닙에 대한 긍정적인 톱라인 결과가 건선 커뮤니티에게 흥미로운 이유다”고 말했다.

이어 “이 결과는 듀크라바시티닙이 건선 환자를 위한 새로운 치료 옵션이 될 가능성이 있으며 경구 투여의 편리성과 함께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개선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고 부연했다.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와 연구진은 POETYK PSO-1 데이터의 전체 평가를 완료하고 자세한 결과를 차후 학술회의에서 공유할 계획이다. POETYK PSO-1은 중등도에서 중증 판상 건선 환자를 대상으로 듀크라바시티닙을 평가하는 글로벌 건선 임상 3상 시험 2건 중 첫 번째 연구다. 두 번째 연구인 POETYK PSO-2의 결과는 내년 1분기에 도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듀크라바시티닙은 건선 외에도 건선성관절염, 루푸스, 염증성 장질환 등 광범위한 면역매개 질환에 대해 연구되고 있다. 조만간 미국류마티스학회 회의에서 건선성관절염 임상 2상 시험의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