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동아ST ‘슈가논’ 대동맥심장판막석회화증 치료제로 美 임상 2b/3a상 승인 外
상태바
동아ST ‘슈가논’ 대동맥심장판막석회화증 치료제로 美 임상 2b/3a상 승인 外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20.09.22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화약품, 휴대 간편한 ‘활명수-유(遊)’ 출시

120년 노하우 ‘스틱형 파우치’ 한 포에

동화약품은 스틱형 파우치 소화제 ‘활명수-유(遊)’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제품명 ‘유(遊, 놀 유)’는 ‘놀다, 즐기다, 떠들다, 여행하다’의 의미로 소비자의 즐거운 일상생활 속에 활명수-유가 함께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활명수-유는 기존 병 제품(75ml)에 비해 적은 용량(10ml)을 스틱 파우치에 담아 보다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이다. 육계, 정향, 건강 등 기존 활명수에도 포함돼 있는 9가지 성분을 함유했다. 소화불량, 과식, 구토, 식욕감퇴 등에 적응증을 가지고 있다.

동화약품 관계자는 “활명수-유는 10년간 연구한 끝에 현대인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가벼운 파우치 형태로 만든 제품”이라면서 “부채표 동화약품의 기술력이 집약된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123년의 활명수 노하우를 그대로 한 포에 담아냈다”며 “휴대하기 편리한 액상 소화제를 원하는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새롭게 출시된 활명수-유는 1회용 스틱형 파우치 액제 소화제로 물 없이도 복용이 가능하며, 여행이나 외출 시에도 휴대가 용이하다. 1포에 10ml씩, 총 5개입으로 구성돼있으며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한편, 활명수는 올해 출시 123주년을 맞은 국내 최초의 신약이자 최장수 의약품이다. 동화약품은 다양한 소비자 특성에 맞춰 지속적으로 제품 개발을 이어왔다. 이번에 출시된 ‘활명수-유’를 비롯해, 소화불량과 정장 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미인활명수’, 어린이 소화정장제 ‘꼬마활명수’ 등 일반의약품 5종과 의약외품인 까스活(활), 미인活(활) 2종 등 총 7가지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종근당홀딩스, ‘제7회 종근당 예술지상 기획전’ 개최

9월 24일부터 10월 5일까지 세종문화회관 미술관에서

종근당홀딩스(대표 황상연)는 24일부터 10월 5일까지 서울 세종문화회관 미술관1관에서 ‘제7회 종근당 예술지상 기획전’을 개최한다.

이번 기획전은 ‘종근당 예술지상2018’ 선정작가인 김창영, 서민정, 서원미 3명의 작가들이 3년간의 창작성과를 선보이는 자리로 총 50여 점의 회화 작품들이 전시된다.

김창영 작가는 현실의 폭력과 부조리 문화 속에서 작가가 바라보는 이상과 평온의 상태를 추상적인 채색과 이미지로 표현한 대형 단색화 연작을 선보인다. 서민정 작가는 단순한 대상의 재현을 넘어 작업과정에서 나타나는 작가의 태도에 대한 반응을 다양한 이미지와 색채로 표현했다. 서원미 작가는 죽음과 상처를 주제삼아 우리의 일상과 현실을 가리는 검은 장막을 어둡고 음울하게 표현한 회화를 전시한다.

이번 전시의 기획자인 아트스페이스 휴 김노암 대표는 “세 명의 작가는 종근당 예술지상 작가에 선정된 후 자신만의 독창적인 작품 세계를 구축하고 적극적인 창작활동으로 이번 기획전 작품을 준비했다”며 “이번 기획전을 통해 작가들의 보다 성숙해진 작품과 현대 회화의 미래를 엿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전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관람객 입장 인원을 시간당 15명으로 제한한다. 포털사이트 네이버 예약시스템에서 사전 예약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세종문화회관 홈페이지 전시일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종근당홀딩스는 국내 현대미술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찾자는 이장한 회장의 뜻에 따라 한국메세나협회 ‘기업과 예술의 만남’ 협약을 맺고 2012년부터 ‘종근당 예술지상’을 통해 회화 분야의 작가들을 지원해오고 있다. 매년 3명의 신진 미술작가를 선발해 현재까지 총 27명의 미술작가를 지원해왔으며, 선정된 작가에게는 1인당 연간 1000만원의 창작지원금을 3년간 지원하며, 지원 마지막 해에는 기획전 개최 기회를 제공한다.

 

◇동아ST ‘슈가논’ 대동맥심장판막석회화증 치료제로 美 임상 2b/3a상 승인

현재 치료제 전무...“개발 성공하면 높은 시장성 예상”

동아에스티는 레드엔비아(REDNVIA)가 당뇨병치료제 슈가논(성분명 에보글립틴)을 대동맥심장판막석회화증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한 미국 임상 2b/3a상 IND 승인을 미 FDA로부터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임상은 2020년, 2021년 미국 최고 병원으로 선정된 메이요 클리닉(Mayo Clinic)과 하버드의대 부속병원인 매사추세츠 종합병원(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등에서 참여할 예정이다.

또한, 레드엔비아는 이들 기관 연구진과의 긴밀한 협력 및 미국국립보건원(NIH)으로부터 임상연구 자금을 지원받아 신속한 임상개발을 통해 제품 상용화를 최대한 앞당긴다는 전략이다.

앞서 레드엔비아는 2019년 6월 대동맥심장판막석회화증에 대한 국내 임상2상 IND 승인을 받아 환자 225명을 대상으로 국내 임상 2상을 진행해 왔으며, 올해 7월 미국 FDA에 임상 2b/3a상 IND를 신청했다.

레드엔비아는 동아에스티가 개발한 당뇨병치료제 슈가논의 물질특허와 서울아산병원의 대동맥심장판막석회화증 치료제 용도특허를 기술이전해 설립한 합작법인(Joint Venture)이다. 동아에스티는 지난해 1월 레드엔비아와 슈가논의 대동맥심장판막석회화증 치료제 개발 및 판매를 위한 전용실시권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대동맥심장판막석회화증의 치료는 현재 경구 및 주사용 치료제가 전무해 무조건 수술에 의존하고 있다. 특히, 고령환자의 경우는 수술 중 사망의 위험이 높고 10년 단위로 재시술을 고려해야 하는 문제가 있어 경구제인 슈가논이 국내 및 미국 임상을 완료해 성공적으로 개발된다면 높은 시장성이 예상된다.

동아에스티 엄대식 회장은 “이번 슈가논 임상은 성공적으로 개발이 완료된 신약의 약물 재창출을 통해 진행되는 것으로, 치료제가 없어 대동맥심장판막석회화증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을 위해 조기 상업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레드엔비아가 성공적으로 치료제 개발을 완료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레드엔비아 이훈모 대표는 “미국 임상 진입을 위해 우수 연구진 및 기관과의 협력을 진행해 왔고, 이를 통해 슈가논의 미국 임상 IND 승인을 받을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대동맥심장판막석회화증 치료제를 기다리고 있는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임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레드엔비아는 슈가논을 대동맥심장판막석회화증 뿐만 아니라 비알콜성지방간염(NASH)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해, 섬유화를 타깃으로 하는 복합제 후보물질의 발굴을 검토 중이다.

 

◇광동제약, 한국인 식단 맞춤 소화제 ‘평위천 프라임액’ 출시

광동제약(대표이사 최성원)은 기존 드링크형 소화제 ‘평위천’의 리뉴얼 제품인 ‘평위천 프라임액’을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리뉴얼 제품에는 한방 소화제의 오랜 처방인 ‘평위산(平胃散)’ 한포의 성분이 양약성분과 배합돼있어 소화불량, 위부팽만감, 과식, 소화촉진 등에 대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평위산이란 ‘동의보감’, ‘방약합편’ 등의 한의서에 수록돼 현재까지도 소화기계 질환에 많이 사용되는 처방이다. 평위천 프라임액에는 진피 1000mg, 후박 1000mg, 창출 1330mg, 건강 330mg, 감초 330mg 등 평위산 고유 성분이 함유돼 있다.

또한 고지방, 고탄수화물 섭취가 많은 현대 한국인의 식단에 맞춰 양약성분을 보강했다. 지방질의 분해와 흡수를 통해 소화 작용을 돕는 UDCA(우루소데옥시콜산) 10mg과 탄수화물 대사를 돕는 티아민질산염 8mg 등의 성분이 함께 배합돼있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평위천 프라임액은 한방과 양방 소화제의 장점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제품”이라며 “다가오는 추석에 명절음식들의 고지방, 고탄수화물로 인한 소화불량이 걱정되는 분에게 적합하다”고 말했다.

평위천 프라임액은 1병에 75ml 용량이며, 일반의약품으로 출시돼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다.

 

◇동국제약, 마시는 골다공증 치료제 ‘마시본S액’ 웹 심포지움 개최

동국제약(대표이사 오흥주)은 ‘골다공증 치료의 순차적 접근: What’s Next?’라는 주제로 오는 25일(금) 연세대 의대 내분비내과 이유미 교수와 함께 ‘웹 심포지움’을 개최한다.

이유미 교수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한 후 동 대학에서 내분비학 석사와 골대사학 박사를 마쳤다. 대한내분비학회 연구이사, 대한골대사학회 국제교류이사를 맡는 등 폭넓은 학회 활동을 하고 있다.

골다공증은 치료 지속률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치료 지속률 향상과 골 건강관리를 위해서는 복용이 편리하면서도 골다공증 환자의 개별적인 특성에 맞는 약제를 선택해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9월 25일 오후 1시부터 약 1시간 동안 진행될 이번 웹 심포지움에서는 환자의 골다공증 단계에 맞는 다양한 골다공증 약제의 소개와 함께, 이유미 교수가 제안하는 골다공증 가이드라인 ‘Rhee’s Therapy’도 소개될 예정이다.

동국제약 관계자는 “이번 심포지움에서는 ‘알렌드로네이트’ 성분의 유용성과 입지에 대해 집중 재조명하고, 액상형 골다공증 치료제의 장점에 대해 소개할 계획”이라며, “골다공증 치료의 최신 지견과 ‘마시본S액’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었던 개원의들에게 유익한 행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7월 출시된 ‘마시본S액’은 국내 최초의 마시는 골다공증 치료제 ‘마시본’의 부피를 80%까지 줄여 골다공증 환자의 복용 편의성 및 지속성을 크게 개선한 제품이다.

 

◇대웅제약, 섭취 편의성 높인 비타민 건강기능식품 2종 출시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은 ‘대웅비타C’와 ‘대웅비타D 2800IU’ 등 비타민 2종을 출시하며 비타민 시장 확대에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 ‘대웅비타C’는 비타민C와 비타민E를 한 알에 담은 복합제이다. ‘대웅 비타C’에 들어간 비타민C 원료는 중성화 비타민C를 사용해 복용시 발생할 수 있는 속쓰림을 줄이고, 코팅처리를 통해 신 맛을 줄인 소형 정제로 섭취가 편리한 것이 특징이다.

우리 몸은 체내 에너지를 생성하는 과정에서 정상적인 세포 기능을 방해하는 활성산소가 발생하는데, 비타민C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비타민E는 활성산소에 의해 쉽게 산화되는 불포화지방산의 산화과정을 막아줘 세포를 보호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대웅비타D 2800IU’은 비타민D를 함유한 오렌지향의 츄어블 제품으로, 하루 1알로 비타민D 섭취가 가능하다. 주성분인 비타민D는 칼슘과 인을 뼈에 축적하고, 뼈의 형성과 유지에 도움을 줘 골다골증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다. 우리 몸의 필요한 비타민D의 90%는 피부를 자외선에 노출시키면 자연적으로 체내에 합성되지만, 실내 활동이 많은 현대인들은 결핍률이 높은 영양소 중 하나다. 또한, 대웅비타D 2800IU는 체내에서 활성형인 비타민D3로 만든 것이 특징이다.

김보겸 대웅제약 대웅비타Cㆍ비타D PM은 “속쓰림을 줄이거나 츄어블 제형으로 만드는 등 소비자가 섭취하기 편리하도록 만들어 소비자의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을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여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웅제약은 이번 신제품 출시를 통해 기존의 임팩타민, 썬팩타민 등과 함께 탄탄한 비타민 제제 라인업을 갖추고 비타민 시장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선보인 비타민 2종은 건강기능식품으로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GC녹십자웰빙, 면역기능 증진 유산균 특허 등록

GC녹십자웰빙이 자체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GC녹십자웰빙(대표 유영효)은 자사 프로바이오틱스 균주의 면역기능 증진 효과에 대한 국내 특허를 확보했다고 22일 밝혔다. 특허를 등록한 ‘GCWB1176’은 ‘락토코커스 락티스(Lactococcus lactis)’라는 유산균 조성물 계열로, 국내에서 면역 증진에 관한 특허를 취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특허는 ‘GCWB1176’의 NK세포 활성화 및 면역세포 분화 증가, 대식세포 탐식능 증가 효과 등에 관한 내용이다. GC녹십자웰빙 연구진이 인위적으로 면역을 억제시킨 동물모델에 ‘GCWB1176’을 섭취시킨 결과, 체중과 면역기관의 무게, 면역세포 증식률, 사이토카인 생성량, NK세포 활성이 정상군과 유사한 수준으로 증가했다.

사이토카인은 면역세포가 분비하는 물질로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 주요 인자이며, NK세포는 암세포나 바이러스 감염세포 등의 비정상세포를 스스로 감지해 제거시키는 선천면역세포로 알려져 있다.

회사 측은 별도의 세포 실험에서는 ‘GCWB1176’ 섭취군이 면역을 담당하는 대식세포의 식균 작용을 증가시키는 것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대식세포는 침입한 외부 병원체 및 독성물질에 대한 포식작용을 통해 체내 면역 작용을 담당한다.

GC녹십자웰빙은 이번 특허를 활용한 유산균 전문 브랜드 ‘프로비던스(PROVIDENCE)’의 신제품을 연말에 출시할 계획이다. 프로비던스는 Probiotics(유산균)와 Evidence(증거)의 합성어로 ‘좋은 유산균이 내 몸에 남기는 좋은 증거’라는 컨셉의 유산균 전문 브랜드로, 현재까지 총 6종의 제품이 출시됐다.

GC녹십자웰빙 관계자는 “신장 기능 개선 특허를 보유한 ‘BP121’에 이어 이번 면역기능 증진 효과를 확인한 ‘GCWB1176’까지 자체 균주에 대한 기능적 효과 검증을 활발히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락토코커스 락티스 GCWB1176 유산균의 사이클로포스포아마이드로 유도된 면역억제동물에서의 면역 조절 활성’ 논문으로 SCIE급 국제 저널 ‘마이크로오거니즘(Microorganisms)’ 8월호에 게재된 바 있다.

 

◇휴메딕스, HA필러 ‘리볼라인’ 웹툰 공모전 개최

젊고 트렌디한 히알루론산(HA) 필러 ‘리볼라인(Revolline)’이 대중과의 교감 마케팅에 나선다.

휴메딕스(대표 김진환)는 ‘자연스러운 미소를 통해, 꿈꿔온 나를 만난다. 리볼라인’을 주제로 ‘리볼라인 브랜드 웹툰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20컷 내외의 웹툰 3편과 리볼라인 캐릭터를 만들 수 있는 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신청은 오는 10월 18일까지 참가신청서와 캐릭터, 웹툰의 디자인 파일을 이메일(revolline@humedix.com)로 제출하면 된다. 참가신청서는 휴메딕스 또는 엘라비에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으면 된다.

휴메딕스는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개발한 고순도ㆍ고정제 히알루론산 필러 ‘리볼라인’을 보다 친숙하게 알리고, 소통하기 위해 웹툰 공모전을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또, 대중들이 생각하는 리볼라인의 브랜드 이미지와 필러에 대한 생각을 교류하고 공감하기 위해 공모전 형식의 참여형 마케팅을 전개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휴메딕스는 리볼라인의 젊고 트렌디한 느낌을 창의적이고 재치 있게 표현한 작품을 선정할 예정이며, 수상자에게는 금상(1명) 300만원, 은상(1명) 200만원, 동상(2명) 50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수상작은 리볼라인의 다양한 마케팅에 활용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휴메딕스는 리볼라인과 대중들의 접점 강화를 위해 SNS 이벤트도 마련했다. 리볼라인 공식 인스타그램(@elravie_revolline)을 팔로우하고 이벤트 게시글을 본인의 SNS로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1000명에게 카카오프렌즈 이모티콘 등 소정의 경품도 제공한다.

휴메딕스 관계자는 “리볼라인이 추구하는 젊고 트렌디한 감각이 참가자들의 톡톡튀는 아이디어에 의해 새롭게 펼쳐질 부분에 기대가 크다”며 “이번 공모전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리볼라인은 배우 이유비가 뮤즈로 활동하는 히알루론산 필러다. 히알루론산 생산 원천기술을 보유한 휴메딕스가 자체 개발한 특허받은 기술 공법과 수차례의 세척 과정 등을 통해 가교 반응 효율은 높으면서 가교제(BDDE)의 잔류량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