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3:17 (금)
한약사회, 한약사 폐지 당위성 주장하며 제도 개선 세몰이
상태바
한약사회, 한약사 폐지 당위성 주장하며 제도 개선 세몰이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0.08.27 06:2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이어 국회에 관련 서류 제출...“더이상 피해자 양산 말아야”
▲ 대한한약사회가 지난 14일 보건복지부 앞 시위에서 꺼내 들었던 한약사 폐지론을 시작으로 한약사 제도 개선을 위한 움직임을 시작했다.
▲ 대한한약사회가 지난 14일 보건복지부 앞 시위에서 꺼내 들었던 한약사 폐지론을 시작으로 한약사 제도 개선을 위한 움직임을 시작했다.

대한한약사회(회장 김광모)가 지난 14일 보건복지부 앞 시위에서 꺼내 들었던 한약사 폐지론을 시작으로 한약사 제도 개선을 위한 움직임을 시작했다.

한약사회는 21일 개최된 한의약발전협의체에서도 한약사 폐지의 당위성을 담은 서류를 복지부에 제출했다.

이어 26일에는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 국회의원들에게 관련 서류를 직접 방문해 전달하거나, 우편 발송하는 등 한약사제도의 문제 개선을 위한 행보를 확대하고 있다.

한약사회가 제작한 자료는 약 9페이지 분량으로 ▲한약사제도의 도입과정 ▲첩약보험 시범사업을 통해 본 한약조제 관련 사실 ▲한약사제도는 필요 없다 ▲한약사제도는 폐지해야 한다 ▲정부는 한약사제도 실패를 인정하고 배상해야 한다는 내용의 5개 주장들을 모았다.

한약사회는 이 자료에서 한약사제도의 도입과정에서 나왔던 한약사제도 반대 입장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강행한 이유를 설명했다.

정부가 강행해 통과한 한약사제도가 유명무실하게 된 상황에서 한약사제도 무용론이 나오고 있으며,  한약사 당사자들도 사회분열과 갈등의 원인인 한약사제도의 폐지를 원한다는 것.

뿐만 아니라 한약사회는 첩약급여화 시범사업에서 한의사들이 한의약 분업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진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한약사라는 피해자를 더는 양산하지 말고 한약사제도를 폐지, 피해자들에게 합리적인 배상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와 함께 한약사회는 ‘한약사제도폐지를 위한 협의체’ 구성도 건의했다.

ㅌ대한한약사회 김광모 회장은 “최근 의원과 보좌관들을 직접 만나서 폐지 당위성을 주장하는 서류를 전달했다”며 “보건복지위 의원들도 한약사 문제 해결이 어려움을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복지부가 통합 약사 제도를 제시한 것도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한 것”이라며 “통합도 방법이 될 수 있지만 제대로 이원화 된 약사 체계를 갖추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이번 폐지 당위성 서류 제출은 정부와 정치권에 보내는 메시지”라며 “약사 일원화 혹은 이원화 모두 제대로 시행할 계획이 없다면 한약사제도를 폐지해 더는 불합리한 제도의 희생자가 나오지 않도록 해달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네네 2020-08-27 23:03:04
그래요 폐지만이 답입니다. 그외는 해결책 없습니다. 한약사 유지 주장하는 자가 있으면 지옥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