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4 06:05 (수)
약사회, 동물 투약 인체용 의약품 관련 제도 개선 추진
상태바
약사회, 동물 투약 인체용 의약품 관련 제도 개선 추진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0.07.27 0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 사례를 참조, 4개월간의 연구용역 돌입
“인수 공통 감염병 발생시 항생제 내성 우려”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가 동물대상 의약품 관리제도의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추진한다.

▲ 대한약사회 김성진 동물약품이사는 지난 23일 상임이사회에서 ‘동물대상 의약품 관리제도 개선방안 연구용역 추진'을 제안했다.
▲ 대한약사회 김성진 동물약품이사는 지난 23일 상임이사회에서 ‘동물대상 의약품 관리제도 개선방안 연구용역 추진'을 제안했다.

다양한 외국의 사례를 참조해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관리제도를 마련하겠다는 포부다.

지난 23일 진행된 약사회 상임이사회에서는 김성진 동물약품이사(사진)가 제안한 ‘동물대상 의약품 관리제도 개선방안 연구용역 추진에 관한 건’이 통과됐다.

법ㆍ제도 미비로 인해 인체용 의약품이 관리되지 않은 상태로 동물병원 등에서 쓰이는 상황을 바로잡겠다는 취지다.

현재 동물병원에서 사용되는 의약품 중 동물용은 농림부의 관리 아래 투약되고 있지만, 인체용 의약품은 관리 주체가 없어서 사용처나 사용량 등을 파악하기가 어렵다는 것이 약사회의 지적이다.

이에 약사회는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외국 사례 연구 및 법률 개선안 검토에 나설 예정이다.

이와 관련, 김성진 이사는 24일 의약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미국과 유럽, 일본 등의 제도를 검토하고 있다”며 “가장 이상향으로 꼽을 수 있는 국가인 덴마크의 모델을 참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 이유로 김 이사는 “농림부가 현재 동물용 의약품 현황을 파악하는 방법은 제조사의 생산량을 세는 방식”이라며 “이에 따라 동물용 마취제 등이 악용될 가능성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사람에게 쓰이는 항생제는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지만, 동물에게 쓰이는 인체용 항생제는 관리가 전혀 되지 않아서 나중에 이로 인한 내성 문제가 사람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동물의 인체용 항생제 내성은 인수 공통 감염병이 등장할 때 치명적일 수 있다”며 “동물에게 쓰이는 인체용 의약품을 관리하는 문제는 결국 동물과 인간 모두를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결국 이 문제는 약사가 나서야 해결할 수 있다”면서 “약에 대한 전문가의 개입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번 동물대상 의약품 관리제도 개선방안에 약사회가 나서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연구용역은 오는 8월부터 11월까지 약 4개월 동안 진행될 예정이며, 주로 문헌 연구와 법률 자문단 회의를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