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한의협 “첩약 급여화 비대위 결성은 한의학 밀어내기”
상태바
한의협 “첩약 급여화 비대위 결성은 한의학 밀어내기”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0.07.18 0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의약계 비대위 행보에 일갈...“안전성ㆍ유효성 문제 없어”

“복지부와 한의협의 반박과 해명에도 이어지는 의약계의 지속적인 반대는 한의사를 제도권 밖으로 밀어내려는 것”

대한한의사협회(회장 최혁용)가 범의약계가 결성한 첩약 급여화 비대위의 출범을 강하게 비판했다.

▲ 한의협 박종훈 이사는 17일 의약뉴스를 통해 비대위 출범에 대한 의견을 밝히며 이들이 제시한 문제점들을 반박했다.
▲ 한의협 박종훈 이사는 17일 의약뉴스를 통해 비대위 출범에 대한 의견을 밝히며 이들이 제시한 문제점들을 반박했다.

한의협 박종훈 이사는 17일 의약뉴스를 통해 비대위 출범에 대한 의견을 밝히며 이들이 제시한 문제점들을 반박했다.

먼저 박 이사는 “의약계가 계속 문제 삼는 안전성ㆍ유효성 논란은 해명했지만 수용하지 않는다”며 “임상을 거친 약들도 다른 약들과 함께 처방했을 때의 효과는 데이터가 없는 것과 첩약의 데이터가 없는 것은 같은 상황인데, 첩약만 비과학적인 것으로 매도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한의협은 식약처의 허가를 받은 약재만을 사용하고, 복지부가 허용하는 범위 안에서의 처방만을 하고 있어 안전성ㆍ유효성 문제는 없다고 해명해왔다.

과학적 근거를 마련학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지적는 “이미 과학적 근거를 제시해도 의약계가 이를 수용하지 않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이사는 “현재 한약재 수준의 안전성과 유효성은 법과 제도로 검증된 상태”라며 “식약처의 안전성 검사 등을 통과한 한약재만을 사용해야 급여가 되는 것을 보면 과학적 검증 절차는 이미 지나왔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신약 수준의 과학적 검증 수준을 요구하는 것은 첩약에 대한 단순한 접근 때문”이라며 “한의학이 제도권에 들어오면 더 안정적으로 과학적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범의약계 비대위의 등장은 의외였지만, 이후 추이를 보며 복지부와 연합해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하거나 하는 방향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모든 의사가 의약단체의 뜻을 따른다고 생각하지는 않아 일부 의사들을 천천히 설득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