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08:54 (목)
정부 "코로나19 제2막, 치료제 개발 본격화"
상태바
정부 "코로나19 제2막, 치료제 개발 본격화"
  • 의약뉴스 김홍진 기자
  • 승인 2020.04.14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년 국내 백신 보유' 목표 설정...플랫폼 다각화 추진
일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및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 비율이 당초 정부목표인 50명ㆍ5%를 달성해감에 따라 정부가 치료제와 백신 개발 본격화에 나섰다. 정부는 범정부지원단 구축 및 식약처 등 관계부처 지원을 통해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필요한 규제 완화와 현장 지원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일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및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 비율이 당초 정부목표인 50명ㆍ5%를 달성해감에 따라 정부가 치료제와 백신 개발 본격화에 나섰다. 정부는 범정부지원단 구축 및 식약처 등 관계부처 지원을 통해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필요한 규제 완화와 현장 지원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일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30명 안팎으로 보고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중대본의 방역 목표인 ‘일일 확진자 50명 이하 및 원인을 알 수 없는 확진자 5%이내’가 일정수준 달성되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근본적 해법을 찾겠다는 것.

오늘(14일) 중대본 정례브리핑에 따르면, 이날 진행된 국무총리주재 중대본 회의에서는 코로나19 치료제, 백신개발 추진상황 및 향후계획에 대한 논의가 중점적으로 추진됐다.

우선 치료제의 경우 연내에 적용 가능성이 높은 기존 약물 사용범위 확대가 추진되며 확진자 혈액을 활용한 항체의약품 및 혈장치료제 개발이 진행된다.

브리핑에 나선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우선 연내에 치료 가능한 약제 개발을 위해 기존 약물 사용범위를 확대해 적용하는 임상시험을 신속하게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항체의약품은 국립보건연구원과 국내기업이 공동연구에 착수, 연내 임상시험 진입을 목표로 이후 이르면 내년 중으로 출시할 수 있을 것이라 내다봤다.

혈장치료제는 2~3개월 내 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설정, 국내기업과 공동연구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중대본은 2021년 하반기 또는 2020년 중으로 국산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목표로 플랫폼 다각화를 통한 백신연구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목표 달성을 위해 중대본은 완치자 혈액 확보 간소화,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즉 IRB 면제 등의 규제적용을 합리화하고 감염병 연구개발 투자를 대폭 확대해 인공지능 기반 치료제 후보물질 발굴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라는 구체적 접근 방안도 내놨다.

뿐만 아니라 정부는 보건복지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계부처 장관을 단장으로 한 ‘코로나19 치료제 백신 개발 범정부지원단’을 설치, 백신개발사항을 점검하며 현장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지원 대책을 수립하는 등 서포트에 나선다.

이밖에 이날 브리핑에서 윤 총괄반장은 이 같은 치료제 개발 추진에는 확진자 감소와 코로나19가 국가 방역망 안으로 유지될 수 있다는 점을 주요한 배경으로 꼽았다.

그는 “국민들의 자발적 실천으로 우리나라 코로나19 상황들이 현재 수준에서 관리가 되고 있다”며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에 힘을 내 달라”라고 당부했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신속한 코로나19 치료제ㆍ백신 개발을 위한 ‘고강도 신속 제품화 촉진 프로그램’ 마련을 통해 국민 치료기회 확대를 지원한다.

앞서 식약처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연구개발에서 임상, 허가, 정보공유, 국제공조 등 전방위에서 차별화된 지원전략으로 제품의 효과 및 안전성 확보와 단계벌 시행착오 최소화로 개발기간을 단축한다는 것이 골자다.

이를 위해 식약처는 후보물질 자문, 치료제ㆍ백신 임상프로토콜 개발을 지원하며, 치료효과가 기대되는 품목에 대해서는 개발 전 단계에 걸친 전담관리자를 배치해 지원한다.

이밖에도 식약처는 경험이 풍부한 심사팀 구성과 국ㆍ외 협력에도 나서는 등 산업계, 학계, 연구소, 병원 등과 협력해 치료제 개발에 모든 역량을 모은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