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3:17 (금)
"면역항암제 접근성, 열쇠는 제약사에"
상태바
"면역항암제 접근성, 열쇠는 제약사에"
  • 의약뉴스 한지호 기자
  • 승인 2019.12.20 0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최경호 사무관...사전약가인하ㆍ선별급여 등 방안 마련
▲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는 ‘면역항암제 보장성 강화 어디까지-환자의 효율적 치료 중심으로’ 토론회가 열렸다.

면역항암제가 국내에 소개된 지 5년이 됐으나 환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엔 부족한 상황으로, 치료 접근성 확대가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지난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는 김광수 민주평화당 의원(전북 전주시 갑, 보건복지위원) 주최로 ‘면역항암제 보장성 강화 어디까지-환자의 효율적 치료 중심으로’ 토론회가 열렸다.

주제발표를 맡은 건국대병원 종양혈액내과 박지현 교수는 ‘전이성ㆍ진행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의 면역관문 억제제의 치료적 효용성에 대한 사후평가’를 주제로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의 리얼 월드 데이터(RWD)를 기반으로 펨브롤리주맙과 니볼루맙의 효용성을 설명했다.

▲ 건국대병원 종양혈액내과 박지현 교수는  “익히 알려진 억제제들이 있음에도 규제와 비용 등 현실적인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박 교수는 지난 2017년 8월부터 2018년 6월까지의 면역관문억제제 요양급여비용 청구 자료를 기반으로 환자수 기준 상위 20개 기관의 1018명을 분석했다.

연구 결과 전체생존기간이 10.23개월로 타 연구 대비 짧았으나 무진행생존기간 중앙값은 5.13개월, 6개월 무진행 생존률은 47.53%로 두 약제간 생존율 차이는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박지현 교수는 “전체 환자에서 객관적 반응률은 33%로 1년간 반응 기간을 나타냈다”며 “전체환자의 50%가 독성을 보였으나 중증도 독성은 10%에만 나타나 표적치료제보다 월등한 효과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면역항암제의 우수성은 밝혀졌으나, 실제 환자들에게 적용하는 과정에서 현실적인 벽이 있다는 것이 그의 지적이다.

박 교수는 “환자들에게 면역항암제는 희먕의 약제처럼 여겨지고 있다”며 “의사입장에서도 특히 폐암 환자의 경우 적용 시기에 대한 고민을 하게된다”고 말했다.

1차 치료와 2차 치료 중 언제 처방해야 환자가 이를 감당할 수 있을지 고민한다는 것이다. 이미 다양한 임상연구를 통해 비소세포폐암 대상 면역관문억제제 데이터가 있으나 현실적인 문제와 충돌한다는 것.

박지현 교수는 “익히 알려진 억제제들이 있음에도 국가 보험 적용 적응증에 대해서만 급여가 적용되는 등 규제와 비용 등 현실적인 문제가 있어 임상 현장에서 사용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나 “암은 결국 국가적으로 사회적 부담이 발생하는 질병으로 당장 비용에 대해 고민하기보다는 보장성을 강화해 보다 많은 환자에게 효과를 본다면 장기적으로 더 큰 재정 절약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중앙대병원 종양내과 김희준 교수는 “임상연구에서 발표된 조건과 맞는 환자들이 최대한 경험하고 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는 학계와 환우회, 보건복지부 관계자가 면역항암제 보장성 확대와 관련한 의견을 나눴다.

중앙대병원 종양내과 김희준 교수는 “지난 2017년 2차 이상 신장암치료에서 옵디보가 아주 유의한 결과를 얻었다”며 “면역항암제는 신장암에 있어 뚜렷하게 생존기간을 연장하는 효과를 보였다”고 말했다.

기존 약제를 사용한 치료에서 실패한 전이성 환자를 대상으로 옵디보를 투약한 결과 2년 이상 생존하는 고무적인 수치가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 백진영 한국신장암환우회 대표는 "부담이 되더라도 치료 시 다양한 약제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하지만 약이 고가기 때문에 접근성이 떨어지고 있다”며 “임상연구에서 발표된 조건과 맞는 환자들이 최대한 경험하고 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야 한다. 결과를 보여준 분명한 약부터 보장성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아산병원 종양내과 이대호 교수는 “암환자에 대한 보장성을 확대하려면 보험재정 확대를 위해 국민들이 돈을 더 쓰도록 해야 하는데 국민들의 동의를 얻을 수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할 것”이라며 “돈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쓸 것인가에 대한 문제는 국민들이 얼마나 더 낼 수 있는지를 생각한 이후”라고 말했다.

한국신장암환우회 백진영 대표는 “보장성 강화 방안에서 여러 가지를 고려할 수 있지만 암치료 전제가 맞는 약제를 찾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산정특례 5% 말고 부담이 되더라도 다양한 약제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보험약제과 최경호 사무관은 “보장성 강화와 재정에 대한 열쇠를 쥐고 있는 주체는 결국 제약사”라며 “급여 협상 과정이 불발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도 산정특례 한계를 고려해 선별급여를 확대하고 사전약가인하제를 도입하는 등 나름의 계획이 있다”면서 “소수 암 까지도 접근성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최경호 보건복지부 보험약제과 사무관은 “보장성 강화와 재정에 대한 열쇠를 쥐고 있는 주체는 결국 제약사”라며 “급여 협상 과정이 불발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