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09:18 (금)
대약 "위해의약품 회수 비용 논란, 정부가 나서야"
상태바
대약 "위해의약품 회수 비용 논란, 정부가 나서야"
  • 의약뉴스 김홍진 기자
  • 승인 2019.10.21 0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니티딘 관련 입장 발표...유통협회에 힘 실어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가 한국의약품유통협회(회장 조선혜)의 라니티딘 회수비용 요구에 힘을 실었다.

약사회는 “위해의약품 발생 시 국민안전을 위해 적절한 대응태세를 갖추기 위해서는 정부와 약업계가 돌발 위험에 대한 역할 분담 및 비용해결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며 “뿐만 아니라 상시적으로 약국과 유통업계에 일방적으로 전가돼 왔던 재고관련 비용 부담에 대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또한 약사회는 최근 라니티딘 사태에 따른 회수 비용 및 역할 관련 문제로 유통업계 간 갈등 상황이 수면 위로 불거지고 있다며 정부가 갈등을 계약 당사자에게 맡긴 채 소극적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언제고 다시 발생할 수 있는 유사한 사태에 대해 빠른 해결을 위한 사회적 시스템이 작동할 수 없다는 것.

약사회는 그로 인한 혼란과 피해는 결국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며, 이것이 유통 단계 간 이해당사자들의 요구와 의견을 정부가 경청해야하는 이유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약사회는 발사르탄 사태 당시 회수 비용 부담을 경험했던 유통협회가 약 1년 만에 또다시 라니티딘 사태를 맞으며 일방적 손실을 회피하기 위해 정부에 회수 비용을 요구하는 것을 비판만 한 채 그저 지나쳐버리는 것은 앞으로 더 큰 피해를 가져올 수 있는 불씨를 키우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약사회는 유통협회에 국민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우선적으로 위해의약품 회수조치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빠른 회수조치가 필요한 사태에 마땅히 담당해야 할 역할을 볼모로 하는 행위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미로, 책임을 완수해야 유통협회의 요구가 진정성 있게 전달되고, 사회로부터의 동의와 지지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밖에 약사회는 위해의약품 회수 비용에 대한 의약품유통협회의 절규와 외침은 단순히 돌발 상황에 대한 문제제기가 아니라, 정책 실패를 배경으로 형성된 우리나라 의약품 유통의 구조적인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불용재고 의약품에 대한 비용 부담은 결국 약국이 감당하고 있다며 이번 사태가 계기가 되어 그간 방치돼 왔던 불용재고의약품 문제에 대한 해결과 관련해 정부당국과 보건의료 관련 단체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것이 약사회 입장이다.

약사회는 불용재고 의약품 양산 정책 및 제도를 개선하는 것이 본질에 대한 접근이라며, 보건당국의 적극적 제도 개선이 국가 의약품 위기관리 능력을 한층 더 발전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