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00:50 (금)
의협, 필수의료 중심 급여화 우선순위 제시
상태바
의협, 필수의료 중심 급여화 우선순위 제시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19.10.10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스크포스팀 구성...정부 일방 결정 대응 키로
 

의협이 필수의료 중심의 급여화 우선순위를 전문가단체로서 선제적으로 제시한다. 현재 ‘문재인 케어’라고 불리는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에 따라 시행되고 있는 비급여의 급여화에 대해 필수의료를 중심으로 한 가이드라인을 만든다는 것.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최근 상임이사회에서 ‘(가칭)급여화 우선순위 원칙 논의 TF’를 구성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그동안 국민이 전정 원하는 필수의료에 대한 급여화를 점진적으로 시행해야한다는 의협의 주장을 실행에 옮기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017년 정부가 문재인 케어를 발표한 이후, 의료계는 계속해서 반대 기조를 유지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지속적으로 정책을 추진하자, 전략을 바꿔 ‘필수의료 중심으로 급여화를 해야 한다’는 기조로 바뀐 상황.

의협은 지난 8월 30일 청와대 앞 분수대, 9월 18일 보건복지부 앞에서 ‘문재인 케어 중단’ 철야시위를 진행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최대집 회장은 “정부가 밀어붙이고 있는 문재인 케어는 재정 적자 급증, 의료전달체계 붕괴, 의료서비스의 하향평준화 등 문제를 낳았다”면서 “필수의료를 중심으로 점진적이고 단계적인 급여화 정책으로 방향을 전환하고, 의협 등 전문가단체와 합의해 차근차근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구성된 (가칭)급여화 우선순위 원칙 논의 TF는 특별위원회로 임기를 1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으며, 위원들도 확정됐다.

TF 단장은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오태윤 이사장이, 간사는 의협 박진규 기획이사가 맡게 됐다.

위원으로는 의협 이우용 학술이사, 지규열 보험이사, 변형규 보험이사, 장석일 정책이사, 김태호, 특임이사, 이동우 정책자문위원, 의료정책연구소 강태경 연구조정실장이 참여한다. 의협은 향후 학회나 의사회의 추천을 받아 위원을 추가할 방침이다.

의협 박종혁 홍보이사겸대변인은 “정부의 일방적인 급여 항목 결정에 대한 개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TF를 구성하기로 했다”며 “TF는 필수의료의 개념 등 급여화의 원칙에 대한 입장을 정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추진 중인 급여화 과정에서 필수의료가 아니라면 이를 배제하고, 국민 건강과 니즈가 담긴 가이드를 제시해 우선순위를 명확히 하겠다는 것.

이와 함께 의협은 TF를 통해 개선 대책을 마련하는 동시에 산하 학회와 의사회에서 제출한 급여화 전환 항목에 대해서도 검토할 예정이다. TF에서 마련되는 급여화 우선순위 가이드라인을 향후 열릴 의정협의체에서 아젠다로 제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