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3 12:12 (화)
노바티스 코센틱스, 축성 척추관절염 환자에 효과적
상태바
노바티스 코센틱스, 축성 척추관절염 환자에 효과적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9.09.18 0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활성도 감소 입증...적응증 추가 가능성

노바티스의 인터루킨-17A 억제제 코센틱스(Cosentyx, 세쿠키누맙)가 비-방사선학적 축성 척추관절염(nr-axSpA)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노바티스는 비-방사선학적 축성 척추관절염 환자 555명을 대상으로 코센틱스의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 중인 PREVENT라는 임상 3상 시험에서 긍정적인 새 데이터가 나왔다고 17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 임상시험에서는 16주째 ASAS40 도달률에 대한 1차 평가변수가 충족돼 코센틱스로 치료를 받은 환자군의 질병활성도가 위약군에 비해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입증됐다.

또한 모든 2차 평가변수들도 충족됐다. 코센틱스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이전 임상시험 결과와 일관되게 긍정적인 것으로 확인됐다. 자세한 연구 결과는 차후 학술대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비-방사선학적 축성 척추관절염은 만성적인 염증성 등통증과 야행성 통증, 조조 강직, 삶의 질 저하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미국와 유럽에서는 약 170만 명이 이 질환을 앓는 것으로 추산된다.

노바티스 존 차이 글로벌제품개발부 총괄 겸 최고의료책임자는 “이러한 연구 결과는 강직성 척추염에 대한 자사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하며, 환자들이 축성 척추관절염에서 훨씬 일찍 질병 완화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새 치료 옵션을 향한 진전”이라면서 "승인될 경우 코센틱스의 4번째 적응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코센틱스는 축성 척추관절염과 건선성 관절염, 건선질환에 대한 100건 이상의 연구들에서 평가된 약효 발현이 빠르고 지속적인 포괄적 치료제다.

현재 코센틱스는 건선성 관절염, 건선, 강직성 척추염에 대한 치료제로 허가돼 있다. 강직성 척추염은 방사선학적으로 확인된 축성 척추관절염이다.

노바티스는 유럽에서 코센틱스를 비-방사선학적 축성 척추관절염 치료제로 승인받기 위해 유럽의약청(EMA)에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미국에서는 올해 안에 나올 예정인 PREVENT 연구의 52주 데이터를 근거로 승인 신청을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