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6:02 (금)
듀피젠트, 유럽서 중증 천식 치료제로 허가
상태바
듀피젠트, 유럽서 중증 천식 치료제로 허가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9.05.10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 기능 개선 입증...새 치료 옵션 제시

유럽 집행위원회가 듀피젠트(Dupixent, 두필루맙)를 중증 천식 치료제로 승인했다.

프랑스 제약회사 사노피는 지난 7일(현지시간) 유럽 집행위원회가 듀피젠트를 고용량 흡입형 스테로이드제(ICS)와 다른 의약품으로 적절히 조절되지 않았으며 혈액 내 호산구 수치 및 호기 산화질소(FeNO) 수치가 높은 2형 염증을 동반한 12세 이상의 청소년 및 성인 중증 천식 환자를 위한 부가 유지요법으로 허가했다고 발표했다.

중증 천식 환자는 대개 표준요법 사용에도 불구하고 조절되지 않는 지속적인 증상을 겪으며 이로 인해 생물학적 제제가 적합할 수 있다.

이 환자들은 기침, 천명, 호흡곤란 등을 경험하며 응급실 내원 또는 입원을 필요로 하는 중증 천식 발작을 겪을 수 있다.

중증 천식 환자의 치료에는 흡입 스테로이드제와 함께 경구 스테로이드제(OCS)가 사용되기도 하는데 경구 스테로이드제는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

리제네론의 최고과학책임자 조지 얀코풀로스 박사는 “2형 염증은 천식의 많은 증상과 연관이 있으며, 듀피젠트는 2형 염증의 바이오마커가 확인된 중증 천식 환자를 위해 승인된 최초이자 유일한 치료제다. 현재 듀피젠트를 천식 및 아토피피부염 아동 환자를 위한 치료제로 평가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2형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른 질환인 비용종 동반 만성부비동염, 식품 및 환경 알레르기 등에 대한 연구도 진행 중이다”고 설명했다.

듀피젠트는 2형 염증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단백질 2개인 인터류킨-4(IL-4)와 인터류킨-13(IL-13) 신호전달을 억제하는 단일클론항체다.

듀피젠트의 효과는 2형 염증 바이오마커인 호기 산화질소, 면역글로불린 E(IgE), 이오탁신-3(CCL26) 등의 감소와 연관이 있다.

사노피 연구개발부 총괄 존 리드 박사는 “이 승인은 유럽에서 2형 염증을 동반한 중증 천식에 시달리는 청소년과 성인에게 중요한 순간이다. 듀피젠트는 임상시험에서 악화와 경구용 스테로이드제 사용을 감소시켰을 뿐만 아니라 폐 기능과 환자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개선시켰다. 듀피젠트는 기존 의약품으로 적절히 조절되지 않은 환자에게 새 치료 옵션을 제시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