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00:50 (금)
의협-한의협, 의료일원화 물꼬 텄으나
상태바
의협-한의협, 의료일원화 물꼬 텄으나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19.05.07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의하는 자리 나란히 참석...시각차 커 갈 길은 멀어

의료일원화를 위한 논의에 물꼬가 트였다. 의사와 한의사 단체가 한 자리에 모여 ‘일원화’를 이야기했다.

하지만 양 측의 입장 차이는 분명했다. ‘의료일원화’라는 똑같은 단어를 놓고 한의사들은 ‘진료영역 확대’, 의사들은 ‘한의대 폐지’라고 읽는 모양새다.

우리나라의 의료체계는 1951년 국민의료법이 시행된 이후 70년 가까이 의과와 한의과로 이원화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7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토론회가 열렸다. 토론회를 주최·주관하고 좌장까지 직접 맡은 더불어민주당 윤일규 의원은 “이원화된 의료체계로 인해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의료일원화 필요성을 역설했다.

▲ 7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토론회에 의협 최대집 회장(오른쪽)과 한의협 최혁용 회장이 함께 참석해 ‘의료일원화’ 논의를 지켜보고 있다.

윤 의원은 의료이원화에 따른 문제점으로 “병원을 가기 전 단계에서 환자가 의과와 한의과 진료 중 스스로 선택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고, 결과에 대한 책임도 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의료 중복이용 문제도 심각해 의료비 부담이 가중되고 있고, 양 직역 간 갈등으로 국민 건강증진과 의료발전이 심각하게 저해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의사단체와 한의사단체도 머리를 맞대고 ‘의료일원화’를 이야기 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대한의사협회, 대한의학회, 대한한의사협회, 대한한의학회가 참석했다. 의료일원화 논의를 위한 공개행사에 이들이 모두 모인 건 처음이다.

의협과 한의협은 의료일원화가 필요하다 데에는 공감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일원화에 대한 시각 차이는 뚜렷했다.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은 “(의료일원화는) 현 한의대를 폐지하고 의과대학으로의 단일 의학 교육을 통한 단일 의사 면허자 배출을 전제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기존의 면허자 및 재학생은 의료일원화 논의 및 시행 대상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존 면허자는 변함없이 기존의 면허와 면허범위를 유지하고, 상호 영역을 침범하지 않아야 한다는 이야기다.

▲ 의료일원화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는 윤일규 의원.

의협 성정호 정책이사는 “의대와 한의대 교육에는 질적 차이가 분명히 있다. 전통한의학 교육은 한계에 도달한 것 같다”고 말하면서 최대집 회장과 같은 주장을 펼쳤다.

대한의학회 염호기 정책이사는 “사실 의사들이 보기에 한의는 굉장히 단순하다. 한의가 하고 있는 것들은 의료영역에서는 극히 일부분”이라면서 “의료일원화는 (의학과 한의학을) 동등하게 보고 이야기할 문제가 아니”라고 말했다. 한의학의 장점을 의학으로 흡수·통합하는 논의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반면, 대한한의사협회 최혁용 회장은 “면허를 칼로 두부 자르듯 잘라놓고 상호간 배제하는 의료를 채택하고 있는 나라는 전세계를 통틀어 대한민국밖에 없다”며, 의과수업의 75% 이상을 이미 이수하고 의료인이 된 한의사의 역할을 확대하는 것이 국민의 건강 증진을 위해 바람직하다는 목소리를 냈다.

한의협 손정원 보험이사는 한의학 역시 해부학을 공부하고 있는 등 의학에 근거해 진료를 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한의학에 대한 의료계의 이해가 너무나 부족하다는 현실을 오늘 뼈저리게 느꼈다”고 성토했다.

다만 최혁용 회장은 “지금까지는 (의료일원화를 위한) 토론 자체가 거부돼왔는데, 세부적 의견은 다르지만 의협이 일원화 논의에는 대승적으로 동참해줬다”고 좋게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