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2:14 (목)
바이오젠 루게릭치료제 후보 초기 임상 긍정적
상태바
바이오젠 루게릭치료제 후보 초기 임상 긍정적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9.05.03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정 환자에 희망...임상 3상 진행 중

바이오젠(Biogen)이 개발 중인 신약 후보물질이 초기 임상시험에서 특정 유전자 돌연변이를 보유한 근위축성 측삭경화증(amyotrophic lateral sclerosis, ALS) 환자의 질병 진행을 늦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바이오젠은 1일(현지시간) 안티센스 올리고뉴클레오티드(ASO) 물질 토퍼센(tofersen)의 임상 1/2상 연구에서 나온 중간 결과를 발표했다.

토퍼센은 SOD1(superoxide dismutase 1) 변이가 확인된 근위축성 측삭경화증 성인 환자를 위한 치료제로 연구되고 있다.

바이오젠은 아이오니스(Ionis Pharmaceuticals)와 토퍼센에 관한 개발 제휴 및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있다.

루게릭병이라고 불리는 ALS는 뇌와 척수에서 자발적인 근육운동의 조절을 담당하는 근육 신경세포가 소실되는 드물지만 치명적인 신경퇴행성질환이다.

현재 ALS 진행을 늦추거나 멈출 수 있는 치료 옵션은 없는 상황이다. SOD1 변이를 동반한 ALS는 가족성 ALS의 희귀한 하위유형으로, 전체 ALS 중 약 2%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에 발표된 임상 1/2상 시험은 70명의 ALS 환자를 대상으로 토퍼센의 안전성, 내약성, 약동학, 약력학, 탐색적 효능 평가변수가 평가된 무작위배정, 위약대조 연구다. 용량상승부분에 속한 50명의 참가자들은 12주 동안 토퍼센 또는 위약을 투여받았다.

중간 분석에서 토퍼센 100mg은 3개월 동안 뇌척수액 내 SOD1 단백질 수치를 위약 대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추고, ALSFRS-R(근위축성측삭경화증 기능평가척도)로 평가된 임상적 감퇴를 지연시켰으며 일반폐활량, 근력을 개선시킨 것으로 평가됐다.

토퍼센 100mg 투여군의 85일까지 ALSFRS-R 점수 변화는 –1.1, 위약군은 –5.3이었다. 위약군과의 차이는 질병 진행이 빠른 환자에서 가장 뚜렷했다.

토퍼센의 안전성 및 내약성 프로파일은 ALS에 대한 개발을 뒷받침하는 수준이라고 한다. 이 연구 자료는 이달에 예정된 미국신경학회 연례학술대회에서 발표될 것이다.

바이오젠의 연구개발부 마이클 엘러스 부사장은 “생물학적 증명과 개념 증명이 이뤄진 이 중간 결과는 SOD1 양성 ALS 환자에서 토퍼센의 효능과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임상 3상 시험의 개시를 뒷받침한다"면서 "또한 ASO가 질병의 유전적 요인을 표적으로 삼을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자사는 ALS 환자에게 획기적인 치료제를 제공하려고 하고 있으며 긴급한 미충족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바이오젠은 올해 3월에 SOD1 변이가 확인된 ALS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VALOR라는 임상 3상 시험에서 첫 환자 투약을 개시했다.

VALOR 연구의 일차 평가변수는 ALSFRS-R 점수를 기반으로 한 분석 결과다. 바이오젠은 규제당국들과 협력하면서 토퍼센의 승인에 필요한 임상시험 자료의 범위를 확인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