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00:50 (금)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건, 전공의·교수에 책임전가 ‘안돼’
상태바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건, 전공의·교수에 책임전가 ‘안돼’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18.01.26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협, 이대목동병원과 경찰 강력히 규탄

대한전공의협의회(회장 안치현)은 최근 성명을 통해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 사건과 관련, 전공의와 교수에게 책임을 전가하려는 병원과 경찰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고 나섰다.

대전협은 “지난해 12월 이대목동병원에서 신생아 4명이 사망했다. 말로는 다 하기 어려운 큰 슬픔을 겪은 유가족들에게 다시 한 번 진심어린 위로를 전한다”고 밝혔다.

이어 대전협은 “이러한 비극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성적으로 판단해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이대목동병원과 경찰 당국은 유가족과 국민들 앞에 그 동안의 문제점을 명명백백히 밝히고 고쳐내야 한다”고 전했다.

대전협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병원은 스스로의 책임은 감추고 환아를 살리기에 여념이 없던 전공의와 주치의 교수만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며 “경찰은 전공의와 담당 교수를 과실치사의 피의자로 마치 이 의료진을 가혹하게 조사하는 것이 국민 앞에 자신들의 책무를 다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인 양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금 조사를 받고 있는 전공의는 열악한 근로 환경을 견뎌내지 못하고 동료 들이 결국 하나둘씩 병원을 떠날 때에도 끝까지 남아 160여명의 어린 생명을 책임지고 있었다는 게 대전협의 설명이다.

대전협은 “경찰은 사건이 발생하자 전공의가 묵던 당직실과 자택, 핸드폰까지 압수수색을 감행하고 과실치사 혐의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를 벌이는 촌극을 벌이고 있다”며 “스스로 감염이 원인이라고 밝힌 사고를 수사하겠다는 경찰들은 어떤 예고도 없이 감염에 취약한 신생아 중환자실에 들이닥쳐 자칫 또 다른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잠재적 감염의 위험성을 높이는 등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할 의지가 있는 것인지 의심스럽게 한다”고 꼬집었다.

여기에 대전협은 “실제 의료현장에 맞지 않는 주장과 보여주기식의 강압적인 수사, 꼬리자르기 식의 태도로 일관해서는 근본적인 문제의 해결은 없을 것이며, 제2, 제3의 이대목동병원 사건을 막을 수는 없다”며 “무엇이 문제인지에 대한 정확한 수사 없이 병원의 꼬리자르기와 강압적인 수사의 위험에 노출된 상황에서 대한민국의 전공의 중 어느 누구도 국민 앞에 감히 환자의 건강을 약속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전협은 “신생아중환자실에서 오로지 의학적 판단과 사명감을 가지고 올바른 진료를 수행해온 전공의와 교수 개인에 대해 의혹을 끼워 맞춰 완성하려는 경찰의 졸속 수사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병원 운영의 총체적인 실패를 덮기에 급급한 이대목동병원의 실체를 낱낱이 점검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 “이 사건에 대한 작금의 사태가 나와 동료 전공의 모두가 처한 상황임을 인지하고 해당 전공의의 정당한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