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9 22:13 (월)
대한약사회, 약학정보원 사태 적극 나서야
상태바
대한약사회, 약학정보원 사태 적극 나서야
  • 의약뉴스
  • 승인 2013.12.13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약사회 산하 약학정보원이 지난 11일 검찰 조사를 받은 이후 온갖 풍문이 의약업계를 강타하고 있다.

환자 정보 수백만 건이 불법으로 수집돼 다국적기업인 IMS헬스코리아에 금전거래 됐다는 주장에서부터 의사의 면허번호 처방내역 조제데이터 등이 무더기로 유출됐다는 것이 그러하다.

이런 주장이 사실이라면 약사회와 약사사회는 큰 타격이 불가피하다. 약학정보원의 이사장은 대한약사회장이며 원장은 약사회장이 임명하도록 하고 있고 사무실도 약사회 지하에 위치해 있다.

더구나 핵심 구성원은 거의 약사회 임원이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약사회와 약학정보원은 한 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사안이 약학정보원의 단독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런 이유를 인식한 듯 약학정보원은 조사 다음날인 12일 알려진 것과는 사실관계가 다르고 허위보도에 대해서는 법적대응을 하겠다는 강경입장을 내놓았다. 또 일급 변호사를 고용해 무죄임을 증명하겠다고 당당하게 나서고 있다.

우리는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 이런저런 소문의 확대 재생산을 원하지 않고 있으며 또 거기에 가담하고 싶은 생각도 없다. 다만 사실 관계가 명명백백히 밝혀져 거기에 따른 응당의 처분이 내려지기를 바랄 뿐이다.

약국의 전산망인 PM 2000은 전국 2만 여개 약국의 절반 가까이가 설치돼 있어 사실상 전국민의 병력을 알 아 볼 수 있는 매우 중요하고 소중한 데이터이기 때문에 정부기관에 의해 철저히 보완이 유지돼야 한다는 것이 일반적 상식이다.

보도된 것이 사실이라면 엄격히 관리돼야 할 국민의 소중한 정보에 대한 관리 허점이 드러난 것이다. 국민의 분노가 높은 것은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 의사들의 분노도 이에 못지 않다.

약사회와 상생을 이야기했던 의사단체는 집단소송 카드를 꺼내 들었고 의협 노환규 회장은 "매우 심각한 일"이라면서 화를 삭이지 못하고 있다.

일반 의사들은 표현이 정제되지 않은 채 무차별적인 분노를 SNS 등에 쏟아내고 있다. 돈받고 소중한 정보를 팔아넘긴 약학정보원에 대한 원색적인 비난이 줄을 잊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면 “도소매업자인 약사들이 분업이후 의사의 처방전을 받고 의료인 행세를 하더니 이제 대놓고 불법을 저지르고 있다”고 성토하고 있다.

이들은 분업의 폐해가 여실히 드러났다며 선택분업을 하자고 한 발 더 나아가고 있다. 복지부도 사태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불법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관련 단체의 책임을 엄중히 묻겠다는 당연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편의점 상비약 판매 이후 대국민 접촉을 강화하면서 약사이미지 개선에 진력했던 약사들은 넋을 잃고 거의 패닉 상태에 빠져 있다. 이들은 환자들의 항의에 속수무책인 상황을 안타까워하면서 무조건 몰랐다고 하는 것이 상책이라는 판단을 하고 있다.

소나기를 피하면서 대국민 서비스에 박차를 가하는 길 밖에 다른 방도가 없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일선 개국약사들은 약사회가 현명한 대처로 위기를 극복해 나가기를 바라고 있다. 우리는 사태 추이를 예의 주시하면서 약사회가 좀 더 전향적인 결정을 하기를 바란다.

조찬휘 회장은 개혁을 기치로 당선됐으면서도 실제 회무는 개혁과는 거리가 먼 행태를 보이고 있다. 무자격자 의약품 판매 의심을 받고 있는 임원에 대한 처리를 미루는 것이 대표적인 예다.

약사회와 약학정보원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그야말로 껍질을 벗고 새로 태어나는 환골탈퇴의 정신을 보여야 한다. 시간을 끌면서 여론이 잠잠하기를 기다린다면 그들이 주장하는 '존경받는 약사상 구현'은 먼나라 이야기일 뿐이다.

덧붙여 약사회는 약학정보원과 우리는 별개라는 식의 대응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사태해결에 앞장서야 한다. 그리고 실체가 드러나지 않았지만 유감 정도의 대국민 사과문 정도를 발표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