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5-04 06:13 (토)
연말연시 잦은 술자리, 나를 까칠하게 한다
상태바
연말연시 잦은 술자리, 나를 까칠하게 한다
  • 의약뉴스 김동설 기자
  • 승인 2010.12.08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대용산병원 피부과 김범준 교수팀, ‘알코올 섭취가 피부 생리에 미치는 영향’ 실험 논문 통해 증명

최근 중앙대용산병원 피부과 김범준 교수(사진)팀은 잦은 술자리가 왜 피부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지 실험을 통해 그 이유를 밝혀냈다.

김범준 교수팀은 평균 나이 32.3세의 건강한 성인 남자 16명을 대상으로 ‘알코올 섭취가 피부 생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험 내용의 논문을 발표했다.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소주를 1병씩 마신 6명의 사람과 생리식염수를 섭취한 6명의 사람의 피부 상태를 비교해 보면 술을 마신 사람은 식염수를 마신 사람에 비해 30분 뒤 평균체온이 떨어지고, 얼굴의 홍조를 띄며, 경피수분손실량(피부를 통해 밖으로 수분이 빠져나가는 정도)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pH(피부산도)가 증가하고 피지량은 감소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술을 마시면 얼굴은 붉어지고 혈액순환이 빨라지면서 덥게 느끼게 되는데, 실제로는 몸속의 따뜻한 열을 외부로 빼앗기게 된다는 뜻이다.

즉 술을 마시면 몸에서 열이 난다고 느끼지만 사실 열 손실이 증가해 실제 체온은 내려가는 것이다. 그래서 추운 겨울 지나치게 술을 마시면 자칫 저체온증으로 위험한 상황에 빠질 수도 있다.

또한 술을 많이 마시면 경피수분손실량이 증가해 피부 건조증을 유발하고 심하면 피부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더불어 pH(피부산도)의 증가와 함께 땀 발생이 늘어나게 되어서 피부는 약산성을 소실하게 된다. 피부는 점차 중성 혹은 알칼리화 되면서 피부의 산도가 깨어지게 되고 이로 인해 피부의 면역상태는 저하되어 작은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커지거나 곪게 되는 것을 자주 보게 된다.

또한 과도한 음주 이후에 피부면역이 저하되어서 입술주변에 헤르페스와 같은 바이러스가 염증을 유발하는 것을 자주 보게 된다. 이러한 수분소실과 피부산도의 변화, 피부면역의 저하는 아토피피부염과 습진, 지루피부염 등의 염증성 피부질환들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소주나 맥주, 양주 등 대부분의 술은 분명 물이 주요 구성성분이지만 과도하게 마시면 이뇨작용으로 인해 소변을 자주 보게 하고, 땀 분비량을 늘리고, 술을 분해하면서 몸속에 남아있는 물을 소모하며, 피부를 통한 수분배출을 늘려서 결국은 탈수상태가 되게 된다.

술을 마신 후에 목이 마른 이유는 이러한 요인들 때문이다. 거칠어진 피부상태는 특히 겨울에는 더 피부를 약하게 만들어서 잔 주름이 늘어나게 되고, 탄력은 떨어지게 만들어 피부노화를 촉진하게 된다.

김범준 교수는 “겨울철 회식자리에서 술을 마셔야 한다면 이뇨작용이 있는 카페인 함유음료(녹차나 우롱차 등)는 피하고, 가급적 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더불어 “비타민 C는 알코올 분해와 피부재생에 조효소로 작용하므로 비타민이 많이 들어간 야채나 과일을 함께 먹는 것이 피부노화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라고 설명한다.

또한, 컨디션이나 아스파와 같은 알코올 분해촉진 음료들은 음주 전에 마시면 주량을 늘릴 수 있으므로 음주 후에 마시는 것이 추천된다.

술 마신 다음 날에는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이는 전해질 불균형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술을 마실 때는 이온음료 등과 함께 마시지 말아야 한다.

한편, 김범준 교수팀의 이번 연구 논문은 대한피부과학회지 12월호에 게재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무곤 2010-12-29 21:24:31
저는40대후반으로 자영업자 입니다
직업상 술을 자주 접하다가 2달전에 등에 뾰루지가나고 귀
배 등까지 전부 번져 피부과에 갔더니 만성습지ㄴ이라고 합니다
약을 두달째 복용하면서 술도 끊고 피부약과 연고를 계속
바르고 있는데 좋아지질 않읍니다.
밤마다 가렵고 따갑고 온신경이 다가 신경도 예민해 졌읍니다
치료 방법이 있을까요? 교수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