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0:17 (금)
대체조제 활성화 '꿩먹고 알먹고'
상태바
대체조제 활성화 '꿩먹고 알먹고'
  • 의약뉴스
  • 승인 2003.06.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체조제는 활성화돼야 한다. 이것은 의약뉴스의 주장이다. 대체조제 활성화는 보험재정을 안정시킬 뿐만 아니라 약국경영에도 큰 도움을 준다.

한마디로 꿩도 먹고 알도 먹는다고나 할까. 까투리(암꿩)의 자식사랑은 대단하다. 알을 품고 있는 까투리는 사람이 다가가도 전혀 움직일줄 모른다.

알 때문이다. 꿩을 잡고 알도 먹는다는 표현은 여기서 나온 말이다. 개국가의 대체조제 실적이 영 말이 아니다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안타까운 일이다. 정부는 보험재정을 안정시킨 다는 가장 큰 이유로 대체조제에 대한 여러가지 장점을 제시했다.

특히 약가차익의 30%을 대체조제 약사에게 주도록 하기 까지 했다. 그런데도 약국의 실적이 미미한 것은 제도가 가지고 있는 모순 때문이다. 당국은 대체조제가 가능한 품목은 생동성 시험을 거친 품목에 한하도록 했다.


여기까지는 괜찮다. 그 다음이 문제다. 대체조제를 한 후에는 반드시 처방의사에게 사후 통보를 하도록 했다. 약사는 전화를 걸어 이 사실을 알려야 하는데 의사와 통화하기가 하늘의 별따기 처럼 어렵다고 한다.

진료에 바빠 전화받을 시간이 없을 수도 있으나 일부러 안받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약사들은 한 두번 전화해보다가 안되면 자존심이 상해 그 다음부터는 대체조제를 할 수 있는 처방이 나와도 하지 않게 된다.

또 이런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대개 문전약국과 의원은 담합으로 처방전을 주고 받는데 담합 약사가 대체조제할 이유가 하나도 없다. 대체조제는 문전약국이 문을 닫은 이후 동네약국에서 간혹 나올 수 있는데 생판 모르는 약사의 전화를 의사가 안받는 것은 당연하다는 주장이다.


이런 실정을 너무나 잘알고 있는 당국은 꿩도 먹고 알도 먹을 수 있는 후속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




의약뉴스(newsmp@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