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8 19:01 (목)
속쓰림 약, 장기간 사용 엉덩이골절 위험 증가
상태바
속쓰림 약, 장기간 사용 엉덩이골절 위험 증가
  •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
  • 승인 2006.12.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넥시움 등 해당...오래사용,고용양 일수록 위험 더 커

위산 생성을 막아주는 대중적인 속쓰림(heartburn) 치료제의 장기간 사용이 50대 이상 성인들에게 있어서 엉덩이 골절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26일 펜실베니아 의대 연구진에 의해 발표됐다.

연구진은 이러한 원인에 대해 이 약이 칼슘 흡수를 막기 때문인 것 같다고 전했다.

수소이온 펌프 저해제(proton pump inhibitors)라고 불리는 이 계열약은 위산 생성을 막기 때문에 궤양과 위식도역류를 포함한 산과 관련된 위장 질환으로 고통 받고 있는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

연구진은 50세 이상의 15만여명 영국인을 조사했다.

이 연구에서 속쓰림 치료제 요법을 실시하고 있는 사람들이 약을 복용하고 있지 않는 사람들보다 엉덩이 골절 위험이 44% 더 높았다. 게다가, 오랫동안 이 약을 사용하거나, 더 고용량을 사용할 수록 엉덩이 골절 위험이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경우, 의사들은 2달 혹은 그 이하 동안 사용할 약을 처방한다.

연구진은 더 고용량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들 가운데서 특히 뼈 위험이 현저히 증가했다고 전했으며, 이 작용에 있어서 주요한 메커니즘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연구진은 몇몇 앞선 연구에서 속쓰림 치료제가 건강한 뼈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칼슘을 흡수하는 신체의 능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으며, 몇몇 환자들에게서 뼈 강도가 감소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 연구를 이끈 유 지아오 양(Yu-Xiao Yang) 박사는 “의사들은 수소이온 펌프 저해제 치료 요법을 고려할 때 이러한 강력한 관계를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적당한 지시와 함께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최저 용량을 사용해야만 한다”고 전했다.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이번주 호에 실린 이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장기간 고용량 약 복용이 요구되어지는 노인 환자들은 칼슘 섭취 증가를 고려해야만 한다.

엉덩이 골절은 노인들에게는 매우 고통스러운 것으로 치료가 어려우며, 특히 뼈 강도가 감소하고 있는 노인들에게 더욱 그러하다. 연구진에 따르면, 엉덩이 골절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 5명 중 1명은 1년안에 사망한다.

속쓰림과 궤양 치료제에는 아스트라제네카사(AstraZeneca)의 프릴로섹(Prilosec)과 넥시움(Nexium), TAP사의 프리바시드(Prevacid), 에이자이(Eisai Inc.)의 아시펙스(Aciphex), 와이어스(Wyeth)사의 프로토닉스(Protonix)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