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5-07-16 07:45 (수)
FDA, 인사이트 PD-1 면역항암제 항문암 적응증 승인
상태바
FDA, 인사이트 PD-1 면역항암제 항문암 적응증 승인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5.05.17 0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용요법ㆍ단독요법으로 허가...새로운 치료법 제공

[의약뉴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미국 제약사 인사이트(Incyte)의 항 PD-1 면역관문억제제를 항문암 치료제로 허가했다.

인사이트는 FDA가 PD-1 표적 인간화 단클론항체 자이니즈(Zynyz, 성분명 레티판리맙)를 수술 불가능한 국소 재발성 또는 전이성 항문관 편평세포암(SCAC) 성인 환자의 1차 치료로서 카보플라틴 및 파클리탁셀(백금 기반 화학요법)과의 병용요법으로 승인했다고 15일(미국시간) 발표했다.

▲ 인사이트의 자이니즈는 미국에서 진행성 항문암 환자를 위한 최초의 1차 치료 요법으로 승인을 받았다.
▲ 인사이트의 자이니즈는 미국에서 진행성 항문암 환자를 위한 최초의 1차 치료 요법으로 승인을 받았다.

또한 FDA는 자이니즈를 백금 기반 화학요법 치료 중 질병이 진행됐거나 내약성이 없는 국소 재발성 또는 전이성 항문관 편평세포암 성인 환자의 치료를 위한 단독요법으로도 승인했다.

자이니즈는 2023년에 미국 FDA로부터 전이성 또는 재발성 국소 진행성 메르켈 세포암(MCC) 성인 환자의 치료제로 가속 승인받은 바 있다.

자이니즈에 대한 이번 추가 생물학적제제 허가신청의 우선 심사 및 승인은 임상시험 2건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뤄졌다.

임상 3상 시험 POD1UM-303/InterAACT2는 이전에 전신 화학요법으로 치료받은 적이 없는 전이성 또는 수술 불가능한 국소 재발성 항문관 편평세포암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자이니즈와 백금 기반 화학요법 병용요법을 평가했다.

임상 2상 시험 POD1UM-202는 백금 기반 화학요법 도중 진행됐거나 내약성이 없는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항문관 편평세포암 환자를 대상으로 자이니즈 단독요법을 평가했다.

2024년 유럽종양학회(ESMO) 학술대회에서 공개된 POD1UM-303/InterAACT2 결과에 따르면 자이니즈+화학요법 병용요법은 위약+화학요법에 비해 질병 진행 또는 사망 위험을 임상적으로 의미 있고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37%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무진행 생존기간(PFS) 중앙값은 자이니즈+화학요법 병용 투여군이 9.3개월, 위약+화학요법 투여군이 7.4개월이었다.

또한 자이니즈+화학요법 병용요법은 중간 분석에서 전체 생존기간(OS) 중앙값을 6.2개월 개선시킨 것으로 관찰됐다(각각 29.2개월, 23개월). 전체 생존기간에 대한 추적 관찰은 계속 진행 중이다.

임상시험 도중 새로운 안전성 신호는 관찰되지 않았다.

중대한 이상반응은 자이니즈+화학요법 병용 투여군의 47%에서 발생했고 가장 흔한 중대한 이상반응은 패혈증, 폐색전증, 설사, 구토였다.

POD1UM-202 임상시험에서는 자이니즈 단독요법 치료 결과 객관적 반응률(ORR)이 14%, 질병 조절률이 49%로 나타났다.

자이니즈는 PD-1 억제제에서 예상되는 안전성 프로파일을 보였고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 조절의 손실은 관찰되지 않았다.

자이니즈 투여군의 40%에서 중대한 이상반응이 발생했고 가장 흔한 중대한 이상반응은 비-요로감염, 회음부 통증, 복통, 빈혈, 출혈, 설사, 발열, 요로감염, 근골격 통증, 호흡곤란이었다.

미국 시티오브호프의 마르완 파키 교수는 “수술 불가능한 국소 재발성 또는 전이성 항문암 환자들은 역사적으로 5년 생존율이 낮고 치료 옵션이 제한적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POD1UM 데이터는 자이니즈가 의미 있는 새로운 옵션이 될 잠재력이 있음을 보여주며 특히 백금 기반 화학요법에 자이니즈를 추가했을 때 무진행 생존기간이 유의하게 개선된다는 점을 입증한다. "이번 승인은 호흡치료가 어려운 이 암에 대한 새로운 치료 접근법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진전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인사이트의 에르베 호페노트 최고경영자는 “FDA의 자이니즈 승인은 수십 년 동안 혁신이 제한적이었던 진행성 항문암 환자에게 효과적인 병용 및 단독요법 치료 옵션을 제공하는 중요한 전환점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사이트는 환자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분야에 노력을 집중하고 있미국 내 항문관 편평세포암 환자에게 최초로 승인된 PD-1 억제제를 제공하기 위해 인내심을 갖고 노력해 온 자사 과학자들과 개발팀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인사이트는 유럽의약품청(EMA)과 일본 의약품의료기기종합기구(PMDA)에도 진행성 항문관 편평세포암 치료제로서 레티판리맙의 허가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현재 규제당국의 허가 심사가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