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5-07-17 16:28 (목)
렉세오, 희귀 심장병 유전자치료제 등록 임상 계획 확정
상태바
렉세오, 희귀 심장병 유전자치료제 등록 임상 계획 확정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5.04.08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 1/2상 결과 긍정적...내년 초에 등록 임상 개시

[의약뉴스] 미국 유전자의약품 전문기업 렉세오 테라퓨틱스(Lexeo Therapeutics)가 희귀 심장병 유전자 치료제의 초기 임상시험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확인하면서 허가용 등록 임상시험 계획을 확정했다.

▲ 렉세오 테라퓨틱스는 프리드리히 운동실조증 관련 심근병증 치료를 위한 유전자 치료제 LX2006이 계열 내 최고의 치료제가 될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보고 있다.
▲ 렉세오 테라퓨틱스는 프리드리히 운동실조증 관련 심근병증 치료를 위한 유전자 치료제 LX2006이 계열 내 최고의 치료제가 될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보고 있다.

렉세오는 프리드리히 운동실조증(FA) 관련 심근병증 치료를 위한 유전자 치료제 LX2006의 임상 1/2상 시험에서 모든 용량 코호트에 걸친 긍정적인 중간 데이터를 7일(미국시간) 발표했다.

프리드리히 운동실조증 관련 심근병증은 프리드리히 운동실조증 환자의 주요 사망 원인이다.

LX2006은 기능성 프라탁신(frataxin) 유전자를 전달해 프라탁신 단백질 발현을 촉진하고 심근세포의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회복시킴으로써 FA 심근병증을 치료하도록 설계됐다.

LX2006 치료는 렉세오가 주도한 SUNRISE-FA 임상 1/2상 시험과 미국 웨일코넬 의과대학의 연구자가 주도한 임상 1A상 시험에서 심장 바이오마커 및 기능 지표의 임상적으로 유의한 개선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심장 생검을 받은 모든 참가자에서 프라탁신 단백질 발현이 증가한 것으로 관찰됐다.

SUNRISE-FA 및 웨일코넬 의과대학 연구자 주도 임상시험은 FA 심근병증 환자를 대상으로 LX2006의 안전성 및 예비 효능을 평가한 52주 용량증량, 공개 임상시험이다. LX2006은 1회 정맥 주입으로 투여됐다.

중간 데이터에 따르면 베이스라인 좌심실 질량 지수(LVMI)가 비정상적인 참가자 6명 중 5명은 12개월 방문 시점 또는 그 이전에 10% 이상의 개선을 달성했다.

참가자 6명 중 5명은 마지막 방문 시점 기준으로 LVMI가 정상 범위에 도달했다. 마지막 방문 기준 LVMI는 평균 27% 개선됐고 12개월 방문 또는 그 이전까지 LVMI는 평균 25% 개선됐다.

코호트 2 및 3(중간용량 및 고용량)에서 치료받은 참가자들은 코호트 1(저용량)에 비해 더 이른 시점에 더 크고 용량 의존적인 개선을 경험했다. 베이스라인 LVMI가 정상 범위였던 참가자 6명의 경우 대다수가 LVMI 개선 또는 안정화를 보였다.

또한 참가자의 대다수는 수정된 프리드리히 운동실조증 평가척도(mFARS)와 캔자스대학 심근병증 설문지(KCCQ-12)를 포함한 기능 지표에서 개선된 결과를 보였다.

모든 참가자는 3개월 차에 심장 프라탁신 단백질 발현이 증가했다. 코호트 전체에서 평균적으로 용량 의존적인 증가가 관찰됐고 코호트 3에서는 평균 11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LX2006 치료의 내약성은 일반적으로 양호했고 현재까지 3등급 이상의 중대한 이상반응은 없었다. 다만 투여 1년 후 치료와 관련이 있을 수 있는 무증상 심근염이 2등급 이상반응으로 보고됐다.

렉세오는 2025년 2분기에 등록 임상시험의 외부 대조군으로 활용될 전향적 자연사 연구에 대한 피험자 모집을 시작할 예정이다. 등록 임상시험은 2026년 초에 시작할 계획이며 2027년에 잠재적인 효능 결과가 도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렉세오는 등록 임상시험과 관련된 주요 매개변수에 대해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협의를 마쳤으며 공동 1차 평가변수로서 LVMI과 프라탁신 발현을 평가하기로 했다. LVMI는 12개월 차에 10% 이상 개선, 프라탁신 발현은 3개월 시점에 베이스라인 대비 증가를 목표를 한다.

렉세오 테라퓨틱스의 최고의료책임자 겸 연구부문 대표 에릭 애들러 박사는 “이러한 데이터는 LX2006이 유익한 질병 조절 치료제 후보물질로 작용한다는 강력한 증거를 제시하며 FA 심근병증에 대한 잠재적인 계열 내 최초이자 최고의 치료제로서 지속적인 개발을 뒷받침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심장 기능장애는 프리드리히 운동실조증 환자의 주요 사망 원인이며 이러한 연구에서 관찰된 임상적 및 기능적 개선은 치료 표준을 혁신할 가능성이 있다. 참가자들은 여러 지표에 걸쳐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개선을 경험하고 심장 내 프라탁신 발현이 증가했는데 이는 LX2006이 FA 심근병증 환자의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부연했다.

LX2006은 FDA로부터 FA 심근병증 치료제로서 희귀소아질환 지정, 패스트트랙 지정, 희귀의약품 지정, 재생의학첨단치료제 지정을 받았고 유럽 집행위원회로부터 희귀의약품 지정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