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00:50 (금)
대원제약, 여가부로부터 ‘가족 친화 기업‘ 재인증 획득 外
상태바
대원제약, 여가부로부터 ‘가족 친화 기업‘ 재인증 획득 外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20.12.15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약품, 17일 온라인 크리스마스 콘서트 개최

현대약품이 오는 17일(목) 오후 7시 30분 네이버 V-LIVE를 통해 피아니스트 문지영과 함께 하는 136회 아트엠콘서트, ‘크리스마스 콘서트’를 개최한다.

공연에 나서는 피아니스트 문지영은 스위스 로망드 오케스트라와 아시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서울시향, KBS교향악단 등 국내외 유수 오케스트라들과의 협연 등을 통해 주목받고 있는 젊은 음악가이자 피아니스트다.

일곱 살에 피아노를 시작해 2010년부터 피아니스트 김대진 교수를 사사했으며,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예술전문사 과정을 졸업했다. 2009년 폴란드 루빈스타인 국제 피아노 콩쿠르와 2012년 독일 에틀링겐 국제 청소년 피아노 콩쿠르 등 다양한 콩쿠르에서 우승을 하며 국제 무대에서 실력을 입증했다. 또, 정명훈을 비롯해 리오넬 브랑기에, 알렉산더 셸리 등 세계적인 지휘자와도 호흡을 맞춘 바 있다.

이번 콘서트에서 문지영은 모차르트의 ‘피아노소나타 8번 가단조’와 쇼팽의 ‘환상곡 바단조 작품번호 49번’, 스크리아빈의 ‘피아노소나타 2번’ 등 다양한 곡을 선보이고, 실시간 채팅을 통해 관객과 소통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현대약품 관계자는 “피아니스트 문지영의 화려한 테크닉과 내면의 소리를 이끌어내는 음악성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이번 콘서트를 통해 클래식 음악과 함께하는 편안한 연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약품은 지난 2009년부터 ‘아트엠콘서트’를 통해 국내외 인지도 높은 아티스트 및 젊고 유망한 라이징스타들이 관객과 만날 수 있는 자리를 꾸준히 마련해왔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근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문화예술후원우수기관’으로 세 번째 인증을 받은 바 있다. 내년에도 비올리니스트 김규현와 피아니스트 홍민수, 바이올리니스트 한수진 등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아트엠콘서트와 함께 할 계획이다.

 

◇LG화학 당뇨신약 ‘제미글로’, 국산신약 최대매출 달성

11월까지 누적 매출 1062억...2012년말 출시 후 연평균 55% 성장

LG화학 당뇨신약 ‘제미글로’가 국신신약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LG화학은 15일 유비스트(UBIST)의 원외 처방 실적자료를 바탕으로 당뇨 신약인 ‘제미글로(Zemiglo) 제품군’의 올해 11월까지 누적 매출이 1062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현재 30여개의 국산신약 브랜드 중 연매출이 1000억 원을 넘긴 브랜드는 제미글로가 유일하다.

제미글로는 LG화학이 2003년 제품개발에 돌입해 2012년말 출시한 국산신약 19호다.

출시 첫해 56억 원 매출을 시작으로 2016년 500억 원을 넘겼고 지난해 1008억 원을 기록하며 국산 신약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성장해왔다.

지난 8년간 7억 정 이상 판매되며, 누적 매출도 5000억 원에 달한다. 그 동안 판매된 약들을 가로로 줄 세우면 약 1만km로, 이는 인천공항에서 미국 뉴욕 존에프케네디 공항까지 비행거리(약 1만 1000km)와 맞먹는다.

LG화학은 제미글로의 제품력 강화와 함께 영업력을 확대해 왔다.

그 결과 제미글로는 2012년말 출시 후 현재까지 연평균 55%의 견조한 매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LG화학은 약 500억 원을 투자해 제미글로를 개발하고, 출시한 이후에도 800억 원 이상을 추가로 투자해 꾸준히 경쟁품과의 비교 시험, 복합제 개발 등을 진행해왔다.

이를 통해 우수한 혈당강하 효능 및 안전성 뿐 아니라 혈당 변동폭(하루 24시간 동안 혈당의 변동) 최소화를 통한 저혈당 위험 감소를 확인했다. 또 신장 기능 손상 환자 대상 단일 용량 처방 가능에 따른 편의성을 입증했으며, 복합제의 약 크기를 축소해 환자의 복약 순응도(처방 용법ㆍ용량에 따라 약을 거르지 않고 복용하는 정도) 향상에도 기여했다.

이와 함께 LG화학은 2016년 당뇨 질환 분야 선두 업체인 대웅제약과 공동판매 파트너십을 체결, 영업력도 확대한 바 있다.

LG화학은 제미글로를 회사의 대표적인 성장사업으로 키우기 위해 제미글로 제품군을 추가 확대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LG화학은 현재 제미글로와 최신 당뇨 치료제인 SGLT-2 억제제를 합친 새로운 당뇨 복합제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다. 기존 복합 제품으로는 ‘제미글로’에 1차 당뇨 치료제인 메트포르민 성분을 더한 ‘제미메트(Zemimet)’, 이상지질혈증 치료 성분을 더한 ‘제미로우(Zemiro)’ 등이 있다.

손지웅 생명과학사업본부장은 “제미글로의 성공적인 기록들은 혁신에 대한 고객의 인정이라는 관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혁신적인 신약 개발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코에 뿌리는 호흡기 바이러스 차단제, ‘한미콜드마스크’ 출시

한미약품(대표이사 우종수ㆍ권세창)이 코에 뿌리는 호흡기 바이러스 차단제 ‘한미콜드마스크’를 출시했다.

천연 홍조류에서 추출한 ‘람다카라기난’ 성분으로 제조한 한미콜드마스크를 코에 뿌리면, 비강 내에 물리적인 막이 형성되면서 호흡기를 통한 각종 감염 바이러스 침입을 차단할 수 있다.

음전하(-)의 고분자 다당류 성분인 람다카라기난이 호흡기 바이러스의 양전하(+) 부분과 결합해 물리적인 막을 형성하는 원리다.

실제 한미약품은 람다카라기난(λ-carrageenan)의 시험관 내 세포 실험을 통해 항 호흡기바이러스 효과를 확인하고, 논문 출간을 진행 중이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팬데믹 상황을 완화시킬 치료제와 백신이 아직 공급되지 못하는 현실에서는 개인의 철저한 방역 노력이 바이러스 확산을 막는 핵심 수칙”이라며 “비강스프레이인 콜드마스크와 입을 가리는 마스크를 병용해 사용하면 감염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미콜드마스크는 청량감을 선사하는L-멘톨 성분이 함유돼 있어 분무시에 시원한 사용감을 느낄 수 있다.

이 제품은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의료기기로, 의약품 영업마케팅 전문회사 온라인팜(대표이사 우기석, 한미약품 그룹 계열사)을 통해 전국 약국에 유통된다.

 

◇젬백스, “GV1001 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 지원 과제 선정”

젬백스앤카엘(이하 젬백스)은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로 개발 중인 ‘GV1001®’이 올해 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의 예비선정 대상과제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은 보건복지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2018년 마련된 ‘국가 치매 연구개발 중장기 추진전략’에 따라 치매 예방ㆍ진단ㆍ치료 등에 걸친 종합적 연구개발(R&D)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총 9년간 사업비 1987억 원을 투입해 △치매 원인규명 및 발병기전 연구 △치매 예측 및 진단기술 개발 △치매 예방 및 치료기술 개발 등 3개 분야 R&D를 지원한다.

보건복지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번 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에 따라 치매 극복을 위한 핵심기술을 확보해 치매 발병을 5년 지연하고 연간 치매 환자 증가속도를 50% 감소시킴으로써 치매로 인한 국민들의 사회경제적 부담이 경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단 출범 후 처음으로 진행된 이번 공고를 통해 치매 발병원인 및 발병기전 규명, 혈액/체액기반 치매 조기진단 기술개발, 치매 영상진단 기술 고도화, 치매 치료제 개발(후보물질 도출 및 비임상, 임상) 등 9개 분야에서 총 22개 과제가 예비선정 됐다.

젬백스의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개발을 위한 GV1001의 글로벌 임상연구’ 과제는 치매 치료제 중 개발 단계가 가장 앞선 2상 임상시험 과제로는 유일하다. 또한 이번에 지원받는 과제를 통틀어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해외에서 연구가 진행되는 유일한 과제이다.

이번에 정부 지원 과제로 선정됨에 따라 젬백스는 미국에서 진행 예정인 중등도 알츠하이머병 환자 대상의 2상 임상시험에 더 속도를 붙인다는 계획이다.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개발 임상시험에 대한 적응증 확대도 제안받아 미국에서 이미 허가 받은 중등도 이상의 알츠하이머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외에 경증의 알츠하이머병 및 경도인지장애까지 적응증을 확대한 임상시험을 미국과 유럽에서 신청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연내 알츠하이머병 국내 3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제출할 예정이며, 이미 허가 받은 미국에서의 중등도 알츠하이머병 환자 대상의 임상시험을 내년 상반기에 착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젬백스 관계자는 “치매 극복을 위해 처음으로 출범한 정부 사업단의 지원 과제로 선정된 것을 계기로 미국에서 진행되는 임상시험에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며 “미충족 의학적 수요가 큰 치매 시장에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입증하는 것을 목표로 모든 역량을 집중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삼성바이오에피스, 프롤리아 바이오시밀러(SB16) 임상 3상 개시

삼성바이오에피스(대표이사 고한승 사장)가 골격계 질환 치료제 SB16(프롤리아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데노수맙)의 글로벌 임상 3상에 착수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11월부터 6개 국가의 폐경 후 골다공증 환자 432명을 대상으로 SB16과 오리지널 의약품 간 효능과 안전성 등을 비교 연구하는 임상 3상을 시작했으며, 관련 내용을 글로벌 임상시험 정보 제공 웹사이트 `클리니컬 트라이얼스(clinicaltrials.gov)`에 게시했다.

프롤리아(Prolia)는 미국 암젠(Amgen)社가 개발한 골격계 질환 치료제로서 골다공증 및 암 환자 골 소실 치료제 등으로 쓰이며, 지난해 글로벌 매출 규모는 약 3조 1000억 원(26억 7200만불)에 달한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올해 10월부터 건강한 자원자를 대상으로 SB16의 약동력학, 안전성, 면역원성 등을 확인하는 임상 1상을 개시한 바 있으며, 실제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3상도 동시 진행하는 `오버랩(overlap)` 전략을 통해 개발 속도를 더욱 가속화하게 됐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관계자는 “SB16의 임상 시험을 차질 없이 진행함으로써, 많은 환자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바이오의약품을 성공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총 9개의 바이오시밀러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SB16가 임상 3상에 착수함에 따라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파이프라인 3종(SB12, SB15, SB16) 모두가 판매 허가 신청 전 마지막 임상시험 단계에 진입하게 됐다.

현재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3종(SB2, SB4, SB5)과 항암제 2종(SB3, SB8)을 유럽 시장 등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개발을 완료한 안과질환 치료제(SB11)는 미국과 유럽에서 판매 허가 심사가 진행 중이다.

 

◇대원제약, 여가부로부터 ‘가족 친화 기업‘ 재인증 획득

대원제약(대표 백승열)이 여성가족부로부터 가족 친화 기업으로 재인증을 받았다고 15일 밝혔다.

가족 친화 인증은 일과 가정생활을 병행할 수 있도록 가족 친화적인 근무 환경 조성을 모범적으로 실천한 기업에 대해 인증하는 제도다. 자녀 출산 및 양육 지원, 가족친화 문화 조성 등 가족친화 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기업과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다.

대원제약은 ‘다자녀 양육 지원 제도’ 등 출산을 장려하는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임직원 자녀들의 학자금을 대학교까지 지원하며, 교육 보조금과 보육비(미취학 아동)도 지급하고 있다. 셋째 이상 자녀를 출산할 경우 일시금 300만원을 지급하며, 자녀가 초등학교 과정을 마칠 때까지 기존 지원과 별도로 매달 30만원의 양육비를 추가 지원하고 있다.

이 밖에도 주택자금 대부, 각종 경조금 지원, 근로자 및 가족들의 건강관리 지원,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 등 가정생활에 도움이 되는 복지, 문화 관련 지원도 풍부하다.

또한 육아휴직과 출산휴가 등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유연근무제 시행, 연차 사용 및 정시 퇴근 적극 장려, 장기근속자 포상, 동호회 활동 지원 등 다양한 가족친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대원제약 백승열 부회장은 “일과 가정의 균형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함으로써 우수한 가족친화 경영 체제를 유지할 것”이라며 “가족친화 문화는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기업의 지속적인 발전에도 필수적인 요건”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