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한국콜마, 마이크로바이옴 사업 키운다 外
상태바
한국콜마, 마이크로바이옴 사업 키운다 外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20.12.07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9회 한미참의료인상에 김우정 원장ㆍ비전케어 선정

▲ 김우정 원장.
▲  제19회 한미참의료인상 수상자인 헤브론의료원 김우정 원장.

한미약품(대표이사 우종수ㆍ권세창)과 서울시의사회(회장 박홍준)가 공동 제정한 ‘한미참의료인상’ 올해 수상자로 헤브론의료원 김우정 원장, 수상단체로 사단법인 비전케어가 각각 선정됐다.

올해 19회를 맞이한 한미참의료인상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의료봉사 활동을 펼치고 있는 의사 및 의료봉사단체를 발굴한다는 취지로 2002년 제정됐다. 수상자와 수상단체에는 상금 1500만원과 상패가 각각 전달된다.

이번 수상자인 김우정 원장은 2007년 캄보디아 프놈펜에 NGO병원인 해브론의료원을 설립해 연간 6만여 명의 환자를 진료하며 현지인의 보건의료 향상에 기여해왔다.

특히 캄보디아인에 의한 병원 경영을 위해 현지 의사를 채용해 훈련시키고 있으며, 더 나아가 간호대학을 설립해 현지 의료인력을 양성하는 등 캄보디아 보건인프라 구축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수상단체 비전케어는 39개 개발도상국 안질환자들을 대상으로 326회의 무료 안과진료와 수술을 진행하고, 환자들에게 안경을 무료로 지원해왔다. 특히 현지 안과의사의 역량 강화를 위해 30여명의 안과의사를 초청해 연수도 진행했다.

이와 함께 WHO 산하 ‘국제실명예방위원회’ 협력단체로도 활동하며 세계적 보건환경 개선사업에 협력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를 맞아서는 14개국에 방역용품, 위생용품, 생활용품을 제공하는 긴급구호 활동도 벌였다.

한미약품 대표이사 우종수 사장은 “시상이 시작됐던 19년 전보다 현재가 더 따뜻하고 가치있는 사회가 됐음을 한미참의료인상을 통해 느낀다”며 “무엇보다 올해 코로나19라는 팬데믹 상황에서도 의료현장 최전선을 묵묵히 지키며 사투를 벌이고 있는 의료진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7일 오후 서울 당산동 서울시의사회관에서 열릴 시상식에는 수상자를 포함해 최소 인원 50명 미만이 참석해서 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할 계획이다.

 

◇대웅제약, 대학생 교육봉사단 3기 모집

1월 24일까지 ‘참지마요’ 공식 웹사이트 통해 100명 모집

대웅제약은 대표 사회공헌활동인 ‘참지마요 프로젝트’에 함께할 대학생 교육봉사단 3기를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참지마요 프로젝트’는 발달장애인들이 몸이 아플 때 혼자서도 질병 증상을 표현할 수 있도록 교육해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대웅제약과 피치마켓이 함께 운영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대학생 교육봉사단은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일대일 교육과 소통을 통해 질병의 심각성과 방치의 위험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제작된 ‘쉬운 글 도서’와 ‘AAC카드(보완대체 의사소통 카드)’의 내용을 직접 교육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번에 모집하는 3기 봉사단은 100명 규모로 2021년 3월부터 6월까지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화상시스템을 통해 언택트로 진행된다.

대웅제약과 피치마켓은 지난해 느린 학습자가 질병 증상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참지마요 쉬운 글 도서’를 발간한 데 이어 올해는 코로나19와 감염병 예방을 위한 쉬운 글 도서를 제작했다.

‘코로나19 쉬운 글 도서’는 상대적으로 바이러스에 대한 정보 습득이 어려운 발달장애인을 위해 코로나19 감염 경로, 잠복기, 주요 증상 등을 이해하기 쉽게 일러스트 형태로 구성했다.

이어 ‘감염병 예방에 대한 쉬운 글 도서’도 제작, 배포해 발달장애인이 코로나19는 물론 감염병에 대한 적절한 대처가 가능하도록 했다.

지난 8월에는 발달장애인들이 의료진과 보호자에게 정확한 질병 증상을 표현하는 데 도움을 주는 AAC 그림책을 만들어 배포했다. 지난해 3월부터 올해 8월까지 대웅제약 임직원 봉사단과 관련 전문가들은 AAC 그림책이 실제 현장에서 잘 활용될 수 있도록 발달장애인들과 직접 소통하며 그림카드를 감수하는 등 노력을 기울였다.

쉬운 글 도서와 AAC 그림책은 발달장애인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학교, 복지기관 및 병의원 등 총 900여개 관련 기관에 무료 배포됐다.

전승호 대웅제약 사장은 "참지마요 프로젝트는 증상 표현의 어려움을 겪어온 발달장애인들이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받는 데 도움을 주고자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며 “많은 대학생들이 이와 같은 뜻깊은 활동에 참여해 참지마요 프로젝트와 함께 사회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교육봉사단은 국내외 대학생(휴학생 포함)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7일부터 다음 달 24일까지 참지마요 웹사이트를 통해 직접 지원할 수 있다.

자세한 지원공고 내용은 참지마요 공식 웹사이트(www.saypain.com)에서 확인 가능하다.

 

◇동아제약, 유기농 순면커버 생리대 ‘템포 내추럴 순면 오버나이트 슈퍼롱’ 출시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최호진)은 100% 유기농 순면커버 생리대 ‘템포 내추럴 순면 오버나이트 슈퍼롱’을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템포 내추럴 순면 오버나이트 슈퍼롱은 국제 공인기관 유기농 인증인 OCS(Organic Content Standard)100을 받은 유기농 100% 순면커버로 만들어 피부 자극을 최소화했다. OCS 100은 유기농 제품에 대한 일관성과 투명성을 보장하는 국제 유기농 인증이다. 이 인증은 3년 이상 농약, 화학비료 등을 사용하지 않은 토양에서 유기농법으로 재배한 목화를 사용해야 받을 수 있다.

또한, 피부 테스트로 유명한 독일 더마테스트로부터 최고 등급인 ‘엑설런트(Exellent)’ 등급을 획득하며 안전성을 검증받았다. 흡수체도 화학성분으로 이뤄진 고분자 흡수체(SAP) 대신 면상 펄프 흡수체를 사용해 여성들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템포 내추럴 순면 오버나이트 슈퍼롱은 여성들의 생리기간 샘 걱정을 덜어줄 수 있도록 제작됐다. 43cm 사이즈의 오버나이트 생리대로 생리혈이 앞뒤로 새는 것을 막아준다. 앞부분은 둥근 모양보다 더 넓은 네모난 모양으로 설계됐으며, 도톰하고 넓은 면적의 안심 힙가드가 엉덩이 부분을 감싸줘 여성들의 생리기간 샘 걱정을 또 한 번 줄여줬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더 믿고 사용할 수 있는 템포 내추럴 순면 오버나이트 슈퍼롱이 여성들의 생리혈 걱정을 덜어주고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더욱더 건강하고 편안한 템포 여성용품을 선보여 여성들의 삶의 질 향상에 보탬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콜마, 마이크로바이옴 사업 키운다

고바이오랩-MD헬스케어와 잇단 후보물질도입 및 공동연구

마이크로바이옴 집중 연구 위해 ‘바이옴 연구소’ 오픈

글로벌 화장품ㆍ의약품ㆍ건강기능식품 회사를 계열사로 둔 한국콜마홀딩스가 마이크로바이옴 연구개발에 집중, 사업화에 나선다.

올해 8월 한국콜마 종합기술원에 ‘바이옴 연구소’를 연 데 이어 마이크로바이옴 유망 벤처들과 잇따라 물질 도입계약을 체결하며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뿐만 아니라 염증, 호흡기 치료제 등 의약품 개발까지 확대해 차세대 성장 동력을 강화한다.

한국콜마홀딩스는 7일 마이크로바이옴 바이오벤처인 MD헬스케어와 신약 후보물질도입 계약을 체결했다.

앞서 지난달에는 고바이오랩과 물질 도입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기업간 오픈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으로 연구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여 제품 개발의 효율성을 더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한국콜마홀딩스가 도입한 마이크로바이옴 물질은 고바이오랩의 자가면역질환 신약후보물질인 ‘KBL382’와 'KBL1027'이다. 한국콜마 바이옴 연구소는 KBL382와 KBL1027을 활용해 아토피피부염, 염증성 장질환 등 자가면역질환 신약을 개발한다.

오늘(7일) 도입한 또 다른 물질은 MD헬스케어의 염증 및 호흡기질환 신약후보물질인 ‘MDH-001’이다. 이 물질로는 염증 및 호흡기질환 신약개발을 추진한다.

한국콜마 바이옴 연구소는 각 회사와 비임상 연구를 공동 진행하고, 이후 자체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신약 개발뿐만 아니라 가장 먼저 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한 화장품, 건강기능식품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바이옴 연구소에서 마이크로바이옴 등 인체 유래 물질을 발굴하고 한국콜마 내의 각 분야 연구소들과 융합 연구를 진행해 피부재생에 특화된 화장품이나 면역 중심의 건강기능식품, 장기적으로는 자가면역질환 및 호흡기 질환 신약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한국콜마 바이옴 연구소 김수진 소장은 “글로벌 마이크로바이옴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전도유망한 시장”이라며 ”화장품, 의약품, 건강기능식품 전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마이크로바이옴 소재 연구를 본격화해 신소재, 신기술을 보유한 플랫폼 기업으로 입지를 굳힐 것”이라고 말했다.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은 미생물군집(microbiota)과 유전체(genome)의 합성어로 인간, 동/식물, 토양, 해양 등에 공생하고 있는 미생물 집단을 의미하며, 이 미생물 집단에는 수많은 유전체 정보가 들어있어 '제2의 게놈(genome, 유전정보)'으로도 불린다.

유전체 분석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미생물간의 상호작용 및 기능이 속속 밝혀지면서 마이크로바이옴 분야는 유전체 분석만으로 해결되지 않았던 질환, 질병 및 다양한 분야의 주요 난제 해결을 가능하게 할 차세대 기술로 떠오르고 있다.

기존 마이크로바이옴 시장은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중심의 건강기능식품들이 주를 이뤘다. 그러나 최근 인체 내 생균 및 대사체가 면역, 대사기능에 주는 영향력이 확인되면서 제약, 식품, 화장품 업계가 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한 제품 개발에 뛰어들고 있다. 글로벌 마이크로바이옴 시장 규모 또한 2019년 811억 달러(약 89조 원)에서 연평균 7.6%로 성장해 2023년 1086억 8000만달러(약 130조 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삼진제약 위시헬씨, ‘프로바이오 피부엔진’ 출시

삼진제약(대표이사 장홍순, 최용주)은 종합헬스케어브랜드 ‘위시헬씨’에서 피부 건강을 위한 100억 생유산균 ‘프로바이오 피부엔진’을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위시헬씨’에서 새롭게 출시한 ‘프로바이오 피부엔진’은 면역과민반응에 의한 피부상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다.

하루 한 포 분량에 유산균 100억 마리 이상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 건강과 장 건강을 동시에 케어할 수 있다.

특히 ‘프로바이오 피부엔진’의 주원료인 ‘락토바실러스 사케이 프로바이오65(Lactobacillus Sakei Probio65)’는 식약처로부터 피부 기능성을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프로바이오틱스로 김치의 발효과정에서 발견한 식물성 생유산균이며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혈청 내 사이토카인 농도를 감소시켜 준다는 결과를 확인했다. 사이토카인은 인체에 바이러스 등이 침입했을 때 분비되는 면역물질인데, 과다하게 분비될 경우 체내 곳곳에 염증 반응을 일어날 수 있다.

또한 ‘프로바이오 피부엔진’은 주원료 외에 장내 유익균의 생장을 돕는 프리바이오틱스(프락토올리고당)가 결합된 신바이오틱스 제품으로 유익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준다.

‘피부엔진’의 주원료인 프로바이오65의 연구개발자 박용하 교수(영남대학교 맞춤의료연구단장)는 30년 간 유산균을 연구한 권위자로 특히 김치 유산균의 항바이러스 및 면역력 증진 효능, 효과를 오랫동안 연구해 왔다. 박 연구팀이 보유한 김치 유산균 및 미생물 관련 논문들은 SCI급을 포함해 모두 230여 편 이상으로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특히 프로바이오65는 아토피 증상자(2세~10세)를 대상으로 한 인체적용시험에서 SCORAD(민감성피부정도) 지수가 탁월하게 개선되는 결과로 피부개선 효과를 입증했으며 식약처로부터 피부기능성을 개별인정 받았다. 뿐만 아니라 프로바이오 65는 이러한 연구 성과를 통해 한국과 미국, 중국에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에서도 개별특허가 등록된 특허 유산균이다.

삼진제약 위시헬씨는 ‘프로바이오 피부엔진’의 유산균이 최대한 생존해 있는 신선한 상태로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전 과정 냉장 배송 시스템을 운영한다. 이 제품은 생유산균을 사용해 온도 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에 제품 수령 후에도 냉장 보관하며 섭취해야 한다.

자세한 제품 정보와 구매는 삼진제약 공식 온라인 몰 마켓온제이(www.marketonj.com)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smartstore.naver.com/samjinphar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삼진제약 성재랑 전무는 “프로바이오 피부엔진은 식약처로부터 피부기능성을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유산균으로 피부면역력과 장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으며, 이너뷰티를 추구하는 최근 트렌드에 맞추어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밝혔다.

 

◇보령제약-아이엠비디엑스, ‘액체생검 기술 활용 치료제 개발’ 협약 체결

▲ 보령제약 안재현 대표(좌)와 아이엠비디엑스 김태유 대표(우).
▲ 보령제약 안재현 대표(좌)와 아이엠비디엑스 김태유 대표(우).

보령제약(대표 안재현 이삼수)은 종양 진단용 액체생검(Liquid-biopsy) 기술 기업인 아이엠비디엑스(IMBDx)와 기술 활용 치료제 개발 협약을 지난 4일 체결했고 7일 전했다.

보령제약은 아이엠비디엑스가 보유한 액체생검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치료제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항암제 임상연구 진행 시 액체생검 기술을 적용해 동반진단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약제 내성 바이오마커에 대한 분석 및 변이에 대한 새로운 치료 표적물질 발굴을 위한 공동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액체생검 기술은 혈액, 척수액, 소변 등 체액에 존재하는 순환종양세포(CTC, Circulating Tumor Cell) 또는 순환종양DNA(circulating tumor DNA, ctDNA) 등을 통해 유전정보를 획득 및 분석해 암을 비롯한 다양한 질병을 진단하는 기술이다. 채혈 또는 체액의 채취만으로 암을 진단하는 기술로, 수술이나 시술을 통해 샘플을 획득해야 하는 조직생검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아이엠비디엑스는 혈액 내 암세포에서 떨어져 나온 극미량의 혈액순환종양DNA(circulating tumor DNA)를 검출하여 암을 진단 분석하는 액체생검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GS) 기반 정밀 고감도 분석 기법을 통해 미량의 DNA를 감지하고 정량화가 가능한 알파리퀴드(AlphaLiquid)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보령제약 안재현 대표는 “아이엠비디엑스의 액체생검 기술을 활용한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신약 가치를 높이는 고도화된 진단기술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현재 보령제약은 중장기 성장동력으로 항암부문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협약은 통해 진단에서 치료제까지 이어지는 시스템을 갖추게 되는 계기가 돼 항암부분의 성장을 더욱 가속화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아이엠비디엑스 김태유 대표는 “암 환자의 치료 전략 수립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액체생검 플랫폼은 맞춤 치료제 개발의 임상 성공률과 효율성을 더욱 높일 것”이라며 ”항암제 부문에 특화된 역량을 보유한 보령제약과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액체생검 선도업체로 입지를 다지고 조기 암진단 및 혁신신약 개발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휴온스네이처, ‘트리뮨 면역홍삼 에브리데이’ 출시

휴온스네이처(대표 천청운)의 건강식품 브랜드 ‘트리뮨(TRIMMUNE)’이 홍삼 본연의 영양과 깊은 맛을 담은 ‘트리뮨 면역홍삼 에브리데이’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트리뮨 면역홍삼 에브리데이’는 6년근 홍삼 농축액과 홍삼 분말, 정제수 등을 배합해 만든 액상 스틱으로, 진하고 풍부한 홍삼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스틱 한 포에는 홍삼 유효성분 ‘진세노사이드’가 10mg(일일권장섭취량 10mL 기준)이 함유돼 있으며, 하루 한 포로 겨울철 저하되기 쉬운 면역력 증진, 피로 개선,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흐름 개선, 기억력 개선, 항산화 등 홍삼 5대 기능성을 모두 챙길 수 있다.

휴온스네이처 관계자는 “홍삼 본연의 맛과 영양을 선호하는 이들을 위한 농축 액상 스틱을 출시했다”며 “부쩍 추워진 날씨에 ‘트리뮨 면역홍삼 에브리데이’ 하루 한 포로 면역 건강을 챙기기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트리뮨 면역홍삼 에브리데이’는 공식 온라인 쇼핑몰 ‘트리뮨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이너셋몰 등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금산군에 위치한 금산국제인삼종합유통센터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