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00:50 (금)
의사국시 재응시, 백신 사고 현명한 대처 있어야
상태바
의사국시 재응시, 백신 사고 현명한 대처 있어야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20.10.23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 분야가 연일 언론의 관심 대상이 되고 있다. 이에 당국의 반응도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국민건강에 대한 국민적 우려와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22일 국감장에 출석한 박능후 장관은 여야 의원들의 숨 가쁜 질의에 곤혹하면서도 그동안 해온 대로 소신껏 답변을 이어갔다.

이 가운데 주목할 만한 것은 의대생들의 국시 거부에 따른 시험 재응시 여부다. 박 장관은 재응시 기회에 대한 견해에 대해 현재로는 그럴 계획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

이는 의사 국시가 다른 국시와 마찬가지로 형평성 문제나 정당한 법적 근거 없이 거부 됐기 때문에 바뀔 수 있는 기조가 없다는 기존 기조를 유지한 것이다.

2000명의 신규 의사 미배출로 수년간 군의관 부족 사태를 겪을지 모른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바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라고 선을 그었다.

또 하나 주목되는 답변은 연이은 백신 사고에 대한 질의 가운데 나왔다. 상온노출과 백색 침전물 사태에 이은 사망 사고에 대한 추궁이었다.

박장관은 이 역시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지난해 우리나라 70세 이상 노인의 경우 하루 560명 정도 사망하므로 노인 사망을 무조건 백신과 연결시켜서는 안된다는 것.

질병청이 밝힌 사망과 백신 접종의 직접 연관성을 부인한 것과 비슷한 견해를 보인 것이다.

보건의료계의 최대 이슈인 두 가지 현안에 대해 박장관의 이 같은 답변은 앞으로 두 사안이 어떤 식으로 해결될지 판단 근거가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국시거부 의대생에 대한 재응시 여부는 의료 수급 문제와 직접 적으로 연관돼 있다. 따라서 이날 답변이 앞으로도 계속 유지된다고는 보장할 수 없다. 의료계와 논의에 따라 얼마든지 변화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백신 사고 역시 환자 부검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단정적으로 말하기는 곤란한 부분이 있다.

그러나 지나친 불신을 조장하는 것은 우려스럽다. 약계 일부에서도 오랫동안 사용해온 백신의 안전성은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분위기다.

하지만 환자 안전과 관련된 것인 만큼 속단하기는 어렵다. 의대생 국시 재응시와 백신 안전성 문제는 당분간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보건당국과 의약계의 현명한 처사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