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3 19:44 (화)
최대집 기자회견에 한의계 “시대착오적 발상” 힐난
상태바
최대집 기자회견에 한의계 “시대착오적 발상” 힐난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18.09.11 0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한의사회 “면허증 반납하라” 일갈...전의총ㆍ대개협은 지원사격

한의사제도를 일제 식민지 잔재라고 주장하며 한의제도 폐지를 촉구하고 나선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의 기자회견을 두고 예상대로 한의계의 반발이 거세게 일어나고 있다.

서울시한의사회(회장 홍주의)는 최대집 회장의 기자회견 직후 공식 사과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배포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을 시 민ㆍ형사상의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한의사제도를 일제 식민지 잔재로 규정한 의협의 주장이 허위사실 공표에 해당한다는 주장이다

서울시한의사회는 한의사제도가 1900년 고종이 ‘의사규칙’ 제정을 통해 당시의 의사인 한의사제도를 구체화한 것임을 강조했다.

이후 조선총독부가 한의사를 몰아내기 위해 ‘의생규칙’을 제정, 핍박을 받았으나 선조들의 역사적인 노력으로 1951년 ‘국민의료법’이 제정되면서 한의사 면허가 회복됐다는 설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의학을 일제 강점기의 유산이라고 주장한느 것은 조선총독부의 입장을 옹호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또한, 진료식 밖에서 일어나는 응급상황에 일절 개입하지 않겠다는 선언을 두고서는 의료인 본연의 생명존중과 질병 치료라는 책무를 망각한 발언이라며 사람의 생명을 다룰 자격을 스스로 포기한다는 선언과 진배없다고 꼬집었다.

이와 함께 한의사들에 대한 근거 없는 폄훼를 중단하고 패혈증을 유발한 마늘주사를 비롯해 유사의료행위에 대한 내부 단속이나 철저히 하라고 힐난했다.

나아가 ‘한의정 협의체’에서의 논의 사항은 ‘한의사의 의료기기 사용’이라며 한의학 폐지를 통한 의료일원화를 획책하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요구하며 대한한의사협회를 향해 의료일원화 논의 백지화를 주문했다.

끝으로 서울시한의사회는 복지부를 향해 현재의 한의학을 발전시킬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완바히라고 주문하며 이같은 요구가 관철되도록 즉각적이고 실천적인 행동에 나서겠다고 천명했다.

한의생태연구소(대표 박경숙)도 의협의 기자회견 내용에 유감을 표명하는 입장문을 배포했다.

이들은 먼저 “의협이 발표한 한의학에 대한 인식은 세계적인 흐름과도 배치될뿐더러 타학문에 대한 존중은 전혀 찾아볼 수 없으며 본인들만이 옳다는 교만한 아집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고 힐난했다.

인간의 질병은 아직 인류가 모두 알지 못하며, 그러기에 의료인은 항상 겸손하게 사람의 몸을 살피고 해결하기 위해 모든 지혜를 구하고 연구하는 것이 본연의 임무라는 지적이다.

두 의학이 모두 인류의 모든 질병을 해결하지 못하는 만큼, 각각의 의학이 더욱 튼튼하게 발전하고 서로에게서 인간의 질병 치료에 대한 지혜를 얻어야 한다는 것.

이에 복지부를 향해 “진정으로 두 의료단체가 국민의 건강을 위해 논의하길 바란다면 더 이상 타 학문을 폄하하는 행위에 대해서 방기해서는 안된다”면서 “이는 스스로 국가적 책무를 저버리고 소모적 논쟁을 방기하는 행위”라고 주문했다.

이어 한의 보장성강화정책 확대, 공공의료기관 한의과 설치 확대, 장애인주치의제도 및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제에 한의 참여,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 즉각 허용 등을 촉구했다.

반면, 대한개원의협의회(회장 김동석)와 전국의사총연합(상임대표 이수섭)은 최대집 회장을 지원사격하고 나섰다.

먼저 대개협은 최근 제7차 의·한·정 협의체에서 논의된 것으로 알려진 의료일원화에 대해 “의료의 근간을 부정하는 꼴”이라고 힐난하며 한의대 폐쇄와 의대 통합개편을 촉구하는 입장문을 배포했다.

의사는 의학에 근거한 것을 배우고 한의사는 한의학에 근거한 것을 배우는, 아예 시작부터 끝까지 다른 영역으로, 시작부터 다른데 일원화를 논의하는 것은 그 자체로 의료의 근간을 부정하는 꼴이라는 주장이다.

이에 대개협은 ▲의사와 한의사를 엄격하게 구분하는 의료법 준수, ▲기존 면허자의 보수 교육을 통한 상호 면허부여 불가 ▲모든 한약재의 제조, 유통경로 공개 및 시술의 객관화 ▲한방건강보험 분리 ▲한의대 폐쇄 및 의과대학으로 통합 개편 등 5가지 요구사항을 천명했다.

전의총 한발 더 나아가 정부를 향해 “의사와 한의사 중 하나만 택하라”로 일갈했다.

특히 최근 불거진 봉독약침 부작용 사건을 두고 한의계에가 오히려 응급의료 전문의약품과 현대의과의료기기 사용을 요구하면서 의사들을 비난하고 있다며 “한의사협회의 후안무치한 작태로 마침내 분노가 폭발하기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이에 한방과의 전쟁을 선포하고자 한다면서 ▲한방 치료로 인한 모든 부작용과 사고는 한방이 책임지라 ▲정부는 당장 사무장 한방병원에 대한 전수 조사에 들어가라 ▲정부는 국민건강보험의 파트너로 한의사와 의사 중 하나만 선택하라 등 3가지 요구사항을 내세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