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23:03 (금)
강스템바이오텍=특허권 취득
상태바
강스템바이오텍=특허권 취득
  • 의약뉴스 김창원 기자
  • 승인 2018.01.17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스템바이오텍은 'HMGA2를 이용해 비신경 세포로부터 리프로그래밍된 유도 신경 줄기세포를 제조하는 방법' 러시아 특허를 취득했다고 17일 공시했다.

해당 특허는 HMGA2를 이용해 비신경 세포로부터 역분화 과정을 거치지 않고, 직접 리프로그래밍 된 유도 신경 줄기세포를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SPX2와 HMGA2의 2개 유도인자만을 이용한 방법으로, 기존의 4개 또는 5개 인자를 이용한 생산방법보다 더 효율적인 유도신경 줄기세포를 제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치료목적으로 활용가능성이 더 높아질 수 있다.

환자의 비신경세포(혈액세포, 체세포 등)를 2주 안에 직접 교차 분화시켜 비교적 단기간 내에 환자 자신의 유도 신경줄기세포를 만들어내는 방법으로, 환자 자신의 체세포를 이용해 손쉽게 환자 자신의 신경 줄기세포를 만들어내는 새로운 기술이다.

또한 기존에 개발된 유도 만능 줄기세포는 배아 줄기세포와 비슷한 세포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해 테라토마라는 암 형성 등의 문제점을 갖고 있었으나, 본 발명은 체세포 등을 이용해 배아단계를 거치지 않고 직접 교차 분화해, 안전하고 신속한 환자 자신의 신경 줄기세포를 만들어낼 수 있다.

따라서 해당 특허는 직접 교차 분화를 통해 비교적 신속하게 환자 맞춤형 신경 줄기세포를 제조할 수 있을뿐 아니라 신경세포, 별아교세포, 희소돌기아교세포 등과 같은 신경관련 세포로 충분히 분화가 가능함에 따라 향후 치매, 파킨슨씨병, 알츠하이머, 피크병 등 퇴행성 신경질환과 척수손상 등의 치료 목적으로 더 안전하고 신속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