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약사 이익 우선하는 식약처장 사퇴해야"
상태바
"약사 이익 우선하는 식약처장 사퇴해야"
  • 의약뉴스 김창원 기자
  • 승인 2017.11.13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단체, 글리벡 논란에 일갈...1인 시위 돌입
▲ 식약처 앞에서 1인 시위에 나선 안기종 대표.

환자단체들이 식품의약품안전처 류영진 처장에 대해 환자 안전보다 약사 직능의 이익을 우선하고 있다면서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백혈병환우회와 한국GIST환우회는 13일 성명을 통해 “표적항암제 글리벡을 장기간 복용 중인 암환자 6000여 명의 안전과 인권보다 약사 직능의 이익을 우선하는 류영진 식약처장은 사퇴하라”고 밝혔다.

환자단체들의 이 같은 주장은 지난 5월로 돌아간다. 당시 복지부는 불법 리베이트 제공에 따라 노바티스에 보험급여 정지 처분을 내렸으나, 글리벡 등 33개 품목에 대해서는 환자 안전 등을 이유로 보험급여 정지 대신 과징금 처분으로 갈음했다.

그러나 과징금처분으로 갈음한 것에 대해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이하 건약)와 건강세상네트워크(이하 건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이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물론 경실련은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하기도 했다.

이후 글리벡 과징금 처분 문제는 보건복지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다시 한 번 거론되면서 논란이 확산됐다. 의원들의 질의에 류영진 처장과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이 서로 다른 입장을 취했기 때문이다.

당시 박능후 장관은 노바티스에 대한 행정처분과 관련해 “식약처가 보는 것과 복지부가 보는 것은 조금 시각이 다른 부분이 있는 것 같다”면서 “식약처는 성분에 대해 안전성과 유효성을 보지만, 복지부는 (오리지널과 제네릭 간) 개별적으로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제네릭) 비복용자가 약을 (제네릭으로) 바꾸면 동일성분이라도 다르게 발현될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린 것 같다”고 답한 바 있다.

이에 류영진 처장은 별도로 발언권을 요청해 “동일 성분이고 생물학적동등성시험을 통과하면 오리지널과 제네릭 두 제품에 대해서는 약효가 같다는 것이 식약처 입장”이라고 반박했던 것이다.

환자단체들은 성명에서 “류영진 식약처장은 임명 당시부터 자질 논란이 있었으나 부산시약사회장, 대한약사회 부회장 등 약사 직능을 대표해서 오랫동안 활동했기 때문에 그만큼 더 약사 직능의 이익을 위해 활동하는 것에 신중할 것이라고 예상했다”고 밝혔다.

이어 “복지부장관은 제네릭의 효능과 부작용에 관해 불신하고 있고, 식약처의 의약품 허가 정책을 무시하고 있는 것처럼 호도한 것은 지극히 부적절한 처신이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류영진 처장은 10월 31일 국정감사에서 환자의 안전과 인권을 배려해 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글리벡 불법 리베이트 관련 행정처분을 한 복지부장관의 판단에 이의를 제기함으로써 해당 글리벡 복용 환자들과 가족들을 더욱 불안하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 환자단체가 식약처장을 향해 배포한 공개질의서.

특히 “이러한 행보는 국민과 환자의 안전을 위해 일해야 하는 식약처장이 글리벡을 복용하는 6000여 명의 암환자들의 생명과 인권보다는 약사 직능의 이익을 위해 일하는 것처럼 비춰질 우려가 있다”면서 공개질의와 함께 신속한 답변을 요청했다.

공개질의는 글리벡 복용 환자들이 아무런 잘못이 없는데도, 제약사의 불법 리베이트를 처벌한다는 명목으로 제네릭이나 대체 신약으로 복용하도록 강제해도 환자에게 아무런 피해가 없느냐는 내용이다.

이와 함께 환자단체들은 대한의사협회와 대한의학회에 생동시험에서 허용하고 있는 20~25% 정도의 혈중농도 차이로 환자에게 큰 위험을 발생시킬 우려가 있는 글리벡 및 면역억제제를 처음부터가 아닌 장기간 복용으로 효능이나 부작용이 안정화된 이후 임의로 제네릭으로 바꿔 복용해도 문제가 없는지에 관한 임상적 견해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동시에 환자단체들은 오늘(13일)부터 식약처장이 공개질의에 대한 공개 답변을 줄 때까지 평일 오전 8~9시에 식약처 정문 앞에서 1인시위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