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0:12 (금)
구강보건 전담부서가 마련돼야죠
상태바
구강보건 전담부서가 마련돼야죠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17.08.21 0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치과의사협회 이성근 치무이사
 

“치과의사, 치과위생사 등 치과계와 관련된 사람들만 100만에 이른다. 그런데 이 사람들의 요구를 들어줄 수 있는 정부 내의 전담부서는 사실상 없다.”

새로운 회장이 선출된 대한치과의사협회가 세운 새로운 목표는 바로, 복지부 내에 구강보건을 담당하는 전담부서를 설치하는 것이다.

얼핏 들으면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이다. 치과도 엄연히 보건의료의 한 파트를 담당하고 있을텐데 우리나라의 보건의료정책을 결정하는 보건복지부 내에 구강건강을 담당하는 전담부서가 없다는 건 무슨 소리일까?

대한치과의사협회 이성근 치무이사는 최근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구강보건전담부서를 만들어야하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정책관 수준의 구강보건전담부서 필요
최근 대한치과의사협회 김철수 회장을 비롯, 보건의약단체장은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과 만나 보건의료현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때 김철수 회장은 “고령화시대를 맞아 치과의료와 치과산업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치과의료와 미래성장산업인 치과산업의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정부내 구강보건 전담부서가 사실상 없다는 것이 중요한 문제”라며 정책관 수준의 구강보건 전담부서 설치와 한국치과의료 융합산업연구원 설립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김 회장의 발언에 대해 이성근 치무이사는 “보건복지부 내에 치과와 관련된 부서는 구강생활건강과에서 다루고 있는데 구강생활건강과는 치과 외에 미용, 숙박업 등 공공위생을 함께 다루는 부서”라며 “의학은 복지부 내에서 가장 큰 파트를 맡고 있고, 한방도 한의약정책관이 있는데 치과는 건강정책국 내에 구강생활건강과로 되어있어, 전담하는 부서가 아예 없다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이사는 “80~100만명이나 되는 치과계와 관련된 정책 업무를 건강정책국 내 구강생활건강과에서 공중위생과 함께 다뤄지고 있다”며 “구강보건과 치과의료 관련 복지 서비스 향상 및 고령화에 따르는 각종 국가 고령화정책의 입안, 심의 및 실행에서 소외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전했다.

그는 “복지부 내에 구강보건부서를 만들어서야 치과계의 규모에 맞지 않겠냐는 생각”이라며 “전담부서가 없기 때문에 최근 국가치매책임제도에서 치과가 전부 빠져버리는 불상사가 발생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치과를 담당하는 정책관이 없고 구강생활건강과 내에 조그마한 파트로만 있으니 국가치매책임제와 같은 중차대한 보건의료정책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치과의 중요성을 대변해줄 공무원이 없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이성근 이사는 “최남섭 집행부 때도 이에 대한 논의가 있었지만 전문의 제도 등 여러 현안이 겹쳐 제대로 추진하지 못했고, 이번 김철수 회장이 되면서 제대로 추진을 해보자고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여기에 한국치과의료 융합산업연구원 역시 장기적인 치과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이 이사는 “치과 쪽에 R&D, 연구개발이 너무 적은데, 이유는 의학 쪽 연구에 치과가 포함됐기 때문”이라며 “의학도 자신들 연구하기 바쁜데 R&D 부분에선 치과를 배려할 여유가 없다. 언젠가 통계를 보니 R&D에서 치과의 비중이 영점대 수준이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그는 “의과대학과 치과대학을 만드는 모습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선진국에서는 치과대학이 2가지 모습으로 되어있다”며 “하나는 의과대학과 완전히 분리된 치과대학을 따로 설립하는 것과, 다른 하나는 의과대학 내에 구강학이라는 이름으로 포함돼 있는 모습”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 중 우리나라는 치과대학을 따로 만드는 모습으로 치과대학을 만들었는데, 보건의료정책은 치과를 의과대학 내 하나의 과로 생각하는 것 같다”며 “치과병원, 대학 다 독립돼 있는데, 중앙조직인 복지부만 치과가 분리되어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어쩌다가 치과 쪽 연구가 배당되면 전국 치과대학에 뿔뿔이 흩어져 제대로 된 연구를 하기 힘들다”며 “지금 점점 치과산업이 커져가고 치과의사도 늘어가고 있기 때문에 학문적으로 제대로 연구를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치과의료 융합산업연구원이 필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가 치매책임제, 치과 참여해야
최근 문재인 정부는 치매를 국가에서 책임지는, 국가 치매책임제 시행을 본격화하기로 결정했다. 국가 치매책임제는 지역사회 인프라를 연계·통합함으로써 의료와 돌봄 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축하고, 국민건강보험의 급여 제공을 통해 국가가 치매환자 가족의 부양부담을 지겠다는 것.

이성근 이사는 “국가 치매책임제에서 치과가 빠져있다”며 “실제로 치매 환자들에게 필요한 것은 구강위생관리로, 씹는 능력이 떨어지면 불량한 영양섭취로 인해 치근막세포의 신경신호가 연계된 신경을 통해 뇌기능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많아 치매 초기 환자들의 치아관리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이사는 “치매 환자들은 잇몸병 등 구강건강을 특별히 관리해야 하고, 초기 치매 환자들에게 틀니, 임플란트 등 적절한 보철치료를 지원해 나간다면 치매 발병률을 줄이고 진행을 늦출 수도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가까운 일본만 봐도 치매환자에 대한 구강위생관리가 너무 잘 되어 있다”며 “구강 관리를 잘해주면 실질적인 의료비가 절감되기 때문에 치과는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익성을 마음에 담았으면
이성근 이사는 회원들에게 “젊었을 적엔 연구에 매진하고 나이가 든 후엔 무의촌 등을 다니면서 의료봉사를 한다는 마인드를 가졌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 이사는 “좀 더 공익성을 마음에 품고 환자를 대했으면 한다. 찾아오는 환자만이 환자가 아니고 찾아오지 못하는 환자들을 생각해야한다”며 “그동안 찾아오는 환자들 위주였다고 하면 앞으로는 자주 찾아가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찾아가서 진료를 했으면 한다. 큰 틀에선 그렇게 가야한다는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