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00:50 (금)
화이자 유방암치료제 ‘입랜스’ 약평위 통과
상태바
화이자 유방암치료제 ‘입랜스’ 약평위 통과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17.07.07 12: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여화 탄력…알레센자캡슐·빅토자·베시보는 ‘조건부 비급여’

한국화이자제약의 유방암 치료제 ‘입랜스캡슐’이 결국 ‘급여의 적정성이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반면, 일동제약의 만성 B형 간염 치료제인 ‘베시보정’은 임상적 유용성은 있지만 급여 신청가격이 너무 높아 비급여로 평가됐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6일 오후 제8차 약제급여평가위원회(이하 약평위)를 열고 5개 제약사, 6개 성분에 대한 심의를 진행했다.

7일 심평원에 따르면, 이날 약평위 심의 안건에 오른 6개 성분의 약제 가운데 한국화이자제약의 유방암 치료제 ‘입랜스캡슐’은 일차 내분비요법으로서 레트로졸과 병용할 경우 임상적 유용성이 있는데다 제약사에서 제시한 가격도 수용 가능한 수준이라 급여의 적정성이 있는 것으로 결론이 내려졌다. 

해당 치료제는 지난 6월에 열린 제6차 약평위에서 임상적 측면의 유용성과 필요성은 인정되지만 제약사에서 제시한 가격이 고가여서 급여로 인정하기 곤란하다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비용 대비 효과를 인정받지 못한 것인데, 이후 한국화이자제약이 가격 인하 등을 추진한 끝에 이번에 약평위 문턱을 넘게 됐다.

이외에 한국노바티스의 흑색종 치료제인 ‘타핀라캡슐(BRAF V600E 변이)’과 ‘멕키니스트정(BRAF V600E 또는 V600K 변이)’도 급여의 적정성이 있다고 평가 받았다.

하지만 약평위는 ▲한국로슈의 ALK 양성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알레센자캡슐’ ▲노보노디스크제약의 제2형 당뇨병 치료제 ‘빅토자펜주’ ▲일동제약의 만성 B형 간염 치료제 ‘베시보’ 등에 대해서는 ‘조건부 비급여’라는 평가를 내렸다.

‘조건부 비급여’는 임상적 유용성은 있지만 급여 신청가격이 고가이기 때문에 비급여로 평가 받게 된 것으로, 적정하다고 평가된 금액이하를 제약사가 수용할 경우 급여 전환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돌고래 2017-08-18 16:21:02
입랜가 어렵게 약평위를 통과했는데, 왜 레트로졸과 병용시만 효과가 인정되나요 뭔가 잘 못 된것 아닌가요?
HR 양성,HER-2 음성인 전이유방암 환자들은 대부분 풀베스트런트와 병용하고 있고 치료효과도 보고 있는데
입랜스를 보험적용 안한다니 말이나 됩니까?
약평위는 현장에서 치료중인 환자실태를 파악이나 하고 심사하나요?
풀베스주사 120만원, 입랜스 21알에 530만원 합해서 650만원이 한 달에 들어가고 있는데 어쩌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