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8 20:29 (목)
[건협서울동부지부] 비타민에 관한 오해와 진실
상태바
[건협서울동부지부] 비타민에 관한 오해와 진실
  • 의약뉴스
  • 승인 2017.06.07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관리본부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 한국 성인의 식이보충제 복용률이 매년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명 중 4명은 1년 동안 2주 이상 지속적으로 식이보충제를 복용한 경험이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위해 비타민, 미네랄 등의 식이보충제를 복용하고 있는데 과연 올바른 방법으로 섭취하고 있을까? 잘 먹으면 약이 되고, 잘못 복용하면 독이 될 수도 있는 비타민!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에서 제공하는 건강Q&A를 통해 비타민에 대한 상식의 오해와 진실에 대해 알아보자.

Q. 비타민 보충제를 반드시 먹어야 하는가?

A. (X) 비타민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물질이고 인체가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없으므로 반드시 섭취해야 한다. 그러나 건강한 성인은 영양소가 골고루 배합된 균형 있는 식사를 한다면 식품으로 충분이 섭취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보충제를 복용할 필요는 없다.

Q. 비타민은 많이 먹을수록 좋다?

A. (X) 비타민이 결핍되면 야맹증·식욕부진·신경장애·구순염·피부염·빈혈·구루병·혈액응고장애 등 다양한 질병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과잉되었을 때도 오심·구토·설사·체중감소·불규칙한 심박동·저지방혈증·두통·간손상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특히 정제로 만들어진 식이보충제의 한두 알은 체내에서 식품으로는 상당량의 비타민과 무기질을 함유할 수 있으므로 권장량보다 많이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Q. 비타민은 식후에 먹는 것이 좋다?

A. (O) 지용성 비타민은 식이지방이 있어야 지방과 함께 흡수되며, 소장으로 분비되는 소화효소와 소장의 점막 흡수 능력에 따라 흡수율이 결정된다. 따라서 식사 후에 복용하는 것이 흡수율이 높다. 또한 비타민 C 등의 경우 식전에 복용하면 오심, 속쓰림, 설사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식후에 복용하도록 한다.

Q. 비타민 보충제는 남녀노소 가족 모두가 같이 먹으면 좋다?

A. (X) 비타민이 건강을 지켜줄 것이라는 믿음 때문에 동일한 비타민을 여러 사람에게 선물하기도 하며, 다양한 연령과 다양한 질병을 가진 가족들이 식탁 앞에 두고 같이 먹기도 한다. 그러나 남이 먹는다고 본인에게도 꼭 필요한 것은 아닐 수 있으며,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나이와 성별에 따라, 개인 식생활이나 흡연 여부 등 생활 습관에 따라, 질병이나 복용하고 있는 약에 따라 비타민의 필요량이 다를 수 있으므로 개인별 맞춤형으로 필요한 비타민만 복용하는 것이 좋다.

이와 관련,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 건강증진의원 박정범 원장은 “음식도 궁합이 있듯이 같이 먹으면 흡수에 도움이 되기도 하고, 오히려 흡수를 방해하기도 한다.”며 “식품에 따라 성분이 손상되지 않게 잘 조리하여 골고루 섭취하되, 개인별로 부족하기 쉬운 특정 비타민군은 보조적으로 복용하여 건강한 생활을 계획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건강을 위한 똑똑한 비타민 섭취 방법

1. 식사를 거르지 않고 골고루 먹는다.

2. 식품의 비타민 손실을 최소화 하는 조리법을 사용한다.

3. 비타민 보충제는 개인별 맞춤형으로 복용한다.

4. 비타민 섭취권장량보다 많이 복용하지 않는다.

5. 궁합이 맞지 않는 미네랄과 함께 먹지 않는다.

6. 식전보다는 식후에 복용한다.

<자료제공: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