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2:14 (목)
전문약사 성사 위해 약사회 '고군분투'
상태바
전문약사 성사 위해 약사회 '고군분투'
  • 의약뉴스 정흥준 기자
  • 승인 2017.05.17 12:5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손놓고 있다" 판단..서울시약·병약 등 발벗고 나서

인구 고령화에 따라 약사사회는 노인전문약사 육성에 나서고 있지만, 정작 정부는 행정 지원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어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다.

행정자치부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올해 65세 이상 인구는 총 인구의 14%에 해당한다. 한국은 2014년 고령화사회에 접어들었고 현재는 초고령화사회로 들어서고 있다. 정부 역시 2049년에는 65세 이상 인구가 1882만명에 달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고령화에 가속도가 붙은 가운데 지난 2015년 기준 약제비의 약 38%는 노인이 차지하고 있어, 앞으로는 그 비율이 더욱 가파르게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노인들은 여러 만성질환을 함께 가지고 있어 약물 복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책 마련도 이뤄져야 한다.

노인 약료서비스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목소리들이 점차 커지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이와 관련 최근 서울시약사회는 초도이사회에서 노인전문약사 육성 사업의 세부 계획을 수정 보완하며, 올 하반기에 노인전문약사 전문가 과정을 수료후 요양원, 보건소, 치매센터 등과 연계해 상담 지원 등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시약사회는 노인약료전문약사제도 시범사업 기획단을 운영하고, 하반기 중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병원약사회도 올해에는 자체 시행 중인 전문약사제도 시험에 노인전문약사 분야를 신설하기로 결정했다. 앞으로의 수요 확대를 반영한 움직임이다.

약사사회의 이같은 노력에 비해 정부의 행정 지원은 뒷받침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미국, 일본, 캐나다 등은 국가 차원에서 노인전문약사제도를 시행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약사사회에서 자체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한계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때문에 국내 약사들이 미국 노인전문약사제도 자격을 취득하는 등 전문성 인정을 위해 해외에 눈길을 돌리고 있다.

고령화 사회가 문제시 되고 있는 일본은 2016년 단골약국의 복약상담과 약력관리에 대한 지원 등을 통해 약사의 공공성을 확보하는데 나섰다.

현재 우리 정부는 10년간 저출산·고령화 문제에 100조원을 투입했고, 올해는 ‘인구위기’를 우려해 약 38조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일각에선 예산 대비 효과가 없다고 비판하며  비관적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정부는 예정된 고령화 문제를 대처하기 위한 약사사회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luke 2017-05-20 08:15:16
약료, 신조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