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9 15:39 (월)
[휴재활의학과]성인 척추측만증, 교정치료로 충분
상태바
[휴재활의학과]성인 척추측만증, 교정치료로 충분
  • 의약뉴스
  • 승인 2016.08.11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척추측만증 전문의들은 급성장기가 오는 청소년기가 오기 전에 척추측만증을 치료하는 것이 가장 큰 치료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한다. 청소년기에도 아직 성장을 하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휘어진 척추를 어느 정도까지는 펼 수 있다고 말한다. 때문에 성인 척추측만증의 경우 환자 대부분은 이미 늦었기 때문에 척추측만증 치료시기를 놓쳤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성인척추측만증 때문에 병원을 찾은 환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또한 “내 나이에도 척추측만증 교정이 가능한지”, “교정기간이 얼마나 걸리는지”등이 많다. 물론 소아척추측만증, 청소년척추측만증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치료효과가 미비할 수는 있다. 하지만 성인척추측만증 치료의 목표는 합병증이 발병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과, 통증을 완화하는 것이다.

이유는 성인 척추측만증 환자들의 경우 척추의 휘어짐도 휘어짐이지만, 온몸의 통증을 호소하거나, 척추측만증 외에 다른 질환이 있는 경우가 굉장히 많기 때문이다. 성인척추측만증 환자가 온몸의 통증을 느끼는 것은 신체의 공식이 척추측만증으로 인한 척추의 통증부위를 보상하기 위하여 다른 부위를 무리하게 사용해서 통증이 몸 전체적으로 퍼져 나가게 되는데, 그로 인해 다른 질환까지 생기는 경우가 많다.

성인 척추측만증 환자들이 자신이 이미 척추측만증 치료시기를 놓쳤다고 생각하지만, 척추측만증으로 인한 합병증과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척추측만증 늦었다고 생각하는 지금이 바로 치료 적기 인 것이다. 만약, 치료를 안하고 방치하게 된다면 합병증과 통증 때문에 건강이 악화될 수 있다.

노화 과정을 겪으면서 측만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척추의 만성 퇴행성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높으며, 측만증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 기존 척추측만의 변형 각도가 클수록 위험은 높아진다. 또한 척추측만증이 있는 분들은 고관절과 무릎 등의 배열이상과 변형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체전반에 걸쳐 통합적인 교정치료가 필요하다.

<자료제공: 서울휴재활의학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