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9 12:48 (월)
[조은여성의원]액티브 시니어, 자궁건강도 당당하게
상태바
[조은여성의원]액티브 시니어, 자궁건강도 당당하게
  • 의약뉴스
  • 승인 2016.08.10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퇴 후 다양한 사회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여유 있는 삶을 즐기는 액티브 시니어가 급 부상하고 있다. 액티브 시니어는 외모, 패션, 여행 등 자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50~60대를 뜻하는 신조어로 조용히 노년을 준비하고 마무리 했던 기존 실버세대 와는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액티브 시니어들도 젊음을 유지하며 왕성한 활동을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건강관리가 중요하다. 따라서 국가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건강검진은 물론 여성의 경우 자궁질환의 정기 검진도 반드시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폐경이 오면 자궁근종과 같은 질환은 걸리지 않을 줄 알고 방심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자궁근종은 암이나 다른 종양에 비해 형성과정이 느려, 수년에 걸쳐 서서히 자라나 40~50대가 되어서야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중장년층에서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실제로 국민건강보험이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자궁근종으로 진료를 받은 인원은 5.5%, 총 진료비는 6.6% 증가했으며, 연령별로는 50대는 23.1%에서 28%로, 60대 이상은 3.2%에서 5.2%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폐경기를 맞은 50~60대 여성 환자가 급격히 늘어난 것으로 집계되었다.

자궁근종은 자궁의 근육을 이루고 있는 평활근 세포의 비정상적인 증식으로 인한 양성 종양으로, 여성들에게는 아주 흔한 질병 중 하나다. 다만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기 때문에 조기 진단이 어렵다는 것이 문제다. 생리 양이 갑자기 늘어나거나 생리통이 심해지고 골반통증, 변비, 배변통, 빈뇨 등이 나타나지만 자각증세가 거의 없는 경우가 많다.

자궁근종 초기일 경우는 올바른 생활습관과 식습관, 약물치료 등으로 치료 가능하나, 증상이 심할 경우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과거에는 자궁근종을 치료하기 위해 절개를 통해 자궁근종 절제술 또는 자궁 전체를 드러내는 자궁적출술을 시행했으나, 최근엔 고강도 초음파를 이용한 하이푸 시술로 치료가 가능하다.

하이푸 시술은 무절개, 무통증, 무마취, 무출혈 4無의 최첨단 비수술 치료로 고강도 초음파를 자궁근종에만 집중적으로 투과시켜 종양을 괴사시키는 치료법이다.

절개가 없어 흉터도 없으며, 출혈과 통증이 없어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더불어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이용함으로 가임기 여성도 안전하게 시술 받을 수 있다.

<자료제공: 조은여성의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