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9 15:39 (월)
[참튼튼병원] 척추측만증, 성장기 자녀 키 성장 방해
상태바
[참튼튼병원] 척추측만증, 성장기 자녀 키 성장 방해
  • 의약뉴스
  • 승인 2016.08.02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10대 청소년 사이에 장시간 잘못된 자세로 학습하거나 스마트폰을 사용함으로 인해 척추측만증을 겪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어 자녀들의 건강한 키 성장에 대한 걱정이 커지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2004년부터 2014년까지 10년간 척추측만증을 앓는 10대 청소년은 약 8000명이 증가했으며 청소년 환자가 차지하는 비율은 전체 척추측만증 환자 중 무려 45.6%에 해당하는 11만4909명으로 집계됐다.

척추측만증이란 정면에서 봤을 때 척추가 일직선이 아닌 C자형 또는 S자형으로 변형된 상태를 말한다.

척추측만증은 허리디스크와 같은 다양한 척추질환의 발병 위험을 높일 뿐만 아니라 청소년기에 신체 불균형을 초래하여 키 성장을 방해하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필요하다.

하지만 척추측만증은 별다른 통증이 나타나지 않고 환자가 평소 자신의 자세를 전체적으로 살펴볼 수 없어 청소년 스스로가 척추측만증을 알아차리기는 어렵다.

따라서 키 성장을 방해 받지 않도록 빠른 치료를 진행하기 위해선 평소 부모의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하다.

만일 자녀의 신발 한 쪽이 심하게 빨리 닳아 있거나 앞으로 숙였을 때 등 한 쪽이 튀어나와 있다면 척추측만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척추측만증의 대표적인 치료법으로는 도수치료가 있다.

도수치료는 말 그대로 손으로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인데 척추질환의 근본적인 원인인 삐뚤어지거나 엇갈려 있는 척추를 바로잡아주는 교정치료를 말한다.

모든 환자에게 동일한 방법으로 시행하는 다른 치료법과는 달리 전문치료사(도수치료사)가 환자 개개인의 상태를 파악하여 신체의 밸런스를 되찾아주는 1:1 맞춤 치료법이다.

치료 전 과정이 도수치료사의 손으로 이루어지므로 약물이나 수술에 의한 합병증 위험이 없다. 비뚤어진 척추를 바로 세워 숨어있는 키를 찾아 줄 뿐만 아니라 운동을 통해 성장판을 골고루 자극시켜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다.

도수치료는 정기적으로 여러 차례 받아야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여름방학 기간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참튼튼병원 구로지점 최원석원장은 “평소 척추측만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항상 올바른 자세를 취하는 습관을 기르고 장시간 공부를 할 때에는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줘야 한다”며 “척추측만증은 키 성장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심할 경우 허리 통증으로 학업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자료제공:참튼튼병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