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5-07-17 18:45 (목)
美FDA "브린텔릭스-브릴린타 상표명 혼동"
상태바
美FDA "브린텔릭스-브릴린타 상표명 혼동"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5.08.03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잘못 처방·조제 사례 보고...특별 조치 언급

미국 식품의약국은 상표명이 매우 유사한 두 약물에 대해 처방권자와 약사들이 특별한 조치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된 제품은 다케다 제약이 브린텔릭스(Brintellix, vortioxetine)로 판매하고 있는 항우울제와 심장마비 등을 겪은 이후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위험을 낮추는 항혈소판제인 아스트라제네카의 브릴린타(Brilinta, ticagrelor)다.

FDA는 지난 6월에 상표명 혼동으로 잘못된 약물을 처방하거나 조제된 사례를 50건 보고받았다고 밝혔다.

대부분은 상표명의 발음이나 철자상의 유사성 때문에 발생했지만 이러한 실수 중 일부는 의사용 처방자동화 시스템을 사용할 때 제품명을 세 글자 입력한 이후 두 상표명이 메뉴 옵션에 자동으로 표시되고 나서 다른 약을 선택했기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 당국은 보고받은 사례 중에 환자들이 잘못된 의약품을 복용했다는 내용은 없었지만 처방 및 조제 오류가 계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FDA는 두 의약품을 처방할 때 의사들이 상표명과 함께 약물의 성분명과 환자의 적응증을 함께 표기하도록 조언했다.

브린텔릭스는 주요 우울장애를 치료할 때 사용되는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저해제 계열의 약물이다. 외형적으로는 눈물 모양으로 생겼고 한 쪽 면에 TL이라고 적혀있다. 이에 비해 브릴린타는 원형으로 된 노란색 정제이며 한 쪽 면에서 위에 90, 밑에 T라고 표시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