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5-07-17 07:57 (목)
바이엘 '아벨록스' 미국서 흑사병에 승인
상태바
바이엘 '아벨록스' 미국서 흑사병에 승인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5.05.11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FDA가 바이엘 헬스케어 파마슈티컬스의 아벨록스(Avelox, moxifloxacin)를 희귀하지만 종종 치명적인 바이러스성 감염증인 흑사병 치료제로 승인했다.

FDA는 폐렴형 흑사병과 폐혈증형 흑사병을 포함한 흑사병 치료와 성인 환자의 흑사병 예방을 위해 이 약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

흑사병은 세계 대부분에서 매우 희귀한 질병으로 매년 1000~2000건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가장 흔한 세 가지 유형의 흑사병은 선페스트로 불리는 림프절 흑사병과, 폐렴형 흑사병, 폐혈증형 흑사병이다.

FDA 약물평가연구센터 항균제품부문 에드워드 콕스 국장은 “이번 승인은 흑사병 치료를 위한 추가적인 치료제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흑사병은 감염된 벼룩이나 감염된 동물 및 사람, 실험실 노출 등을 통해 확산될 수 있다. 페스트균은 생물테러에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FDA는 사람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실험할 수 없는 경우에 적절한 동물실험으로 효능 자료를 대신할 수 있도록 하는 동물효능규정을 토대로 아벨록스를 승인했다. 동물실험 결과 페스트균에 감염된 10마리의 녹색원숭이 모두 치료 후 생존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벨록스의 경고문에는 건염 및 건파열 위험 증가와 중증 근무력증 환자에 대한 근육약화 위험이 표기된다.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메스꺼움, 설사, 두통,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외에도 간 손상이나 비정상적인 심장리듬이 발생할 수 있다.

FDA는 흑사병이 매우 심각하고 종종 치명적인 질환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아벨록스로 인한 치료이득이 부작용 위험보다 크다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