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12:11 (금)
“에이즈 진단 정확도 최고 1000배 높인다”
상태바
“에이즈 진단 정확도 최고 1000배 높인다”
  • 의약뉴스 박주호 기자
  • 승인 2006.09.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십자MS, 29일 美마그나바이오사이언스와 마그네틱 진단시약 개발 계약
▲ 녹십자 허일섭 부회장과 퀀텀디자인社 제리 데이비스(Jerry Daviess)가 서명을 하고 악수를 나누고 있다.

녹십자의 진단시약 및 의료기기 부문 계열회사인 녹십자MS(대표 허일섭)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마그네틱 성분을 이용한 진단시약의 개발에 착수, 기존 제품보다 최고 1,000배의 정확도를 보유한 진단시약 공급에 나선다.

이와 관련해 녹십자MS는 29일 용인 수지 본사 목암빌딩에서 미국의 초정밀 계측기기 전문기업인 퀀텀 디자인(Quantum Design/대표 Ronald E. Sager)의 자회사 마그나바이오사이언스(MagnaBioSciences LLC.)와 마그네틱 면역크로마토그래피 검사기술(Magnetic Immuno-Chromatographic Test: MICT™)의 기술이전 및 제품 공급,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美 마그나바이오사이언스社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마그네틱 면역 크로마토그래피법에 대한 원천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녹십자MS는 이 기술을 이용한 진단시약의 개발 및 제품생산의 글로벌 파트너로 선정됐다.

마그네틱 면역 크로마토그래피법이란 B형 간염, 에이즈 등 면역성 질환의 검사 시 마그네틱 성분을 활용한 크로마토그래피법으로 검사하는 것으로, 진단시약의 흡습지에 미세한 입자의 마그네틱 성분을 삽입, 진단의 정확성을 현저하게 개선시킨 것을 특징으로 한다.

면역성 질환의 검사시 사용되던 기존의 래피드(rapid) 테스트법은 진단시약의 주성분으로 금(gold)이나 라텍스(latex)를 사용한 것으로, 현장에서 바로 검사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검사선의 발현 유무를 육안으로 판독함으로써 판독 오류의 가능성이 있고, 혈중 미량으로 존재하는 물질에 대해서는 감지하지 못하는 점이 한계로 지적돼 왔다.

그러나 마그네틱 크로마토그래피법은 금이나 라텍스에 비해 민감도가 훨씬 뛰어난 마그네틱 성분을 활용, 혈중 극소량으로 존재하는 물질에 대해서도 감지가 가능하며 기존 테스트법보다 10배에서 최고 1,000배까지 향상된 검사의 정확도를 나타낸다. 

또한 음성과 양성 여부밖에 판별할 수 없었던 정성 검사의 한계에서 벗어나 검체 내 존재하는 물질의 수치까지 정확히 판별해 내는 정량 검사가 가능해 질병에 걸렸는지 유무뿐만 아니라 진척 정도까지 판가름할 수 있다. 또 기계로 정밀 판독함으로써 육안 판독 오류의 가능성을 원천 배제하고 검사의 속도와 결과의 정확도를 한층 높인 것도 장점이다. 

녹십자MS 백승을 이사는 “마그나바이오사이언스측에서 백신 전문 기업으로서 녹십자가 보유한 항원 항체 정제 노하우를 높이 사 세계 최초로 상용화되는 마그네틱 진단시약 공급의 글로벌 파트너로 선정될 수 있었다”며 “정성 검사만으로는 큰 한계가 있었던 심근경색과 종양, 호르몬 등의 검사에 획기적인 전기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녹십자MS는 이에 따라 500억원 정도에 달하는 국내 래피드 진단시약(신속진단 검사키트) 시장의 상당 부분을 빠른 시기에 대체하는 한편, 마그나바이오사이언스측의 글로벌 파트너로써 공동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세계 시장에 공급하게 된다.

녹십자MS는 기술이전과 동시에 제품개발에 착수, 올해 말 성(性) 접촉성 질환에 대한 제품 출시를 시작으로 MICT 법을 활용한 제품을 속속 시장에 내놓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