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함소아 네트워크, “국내산 GAP 약재 사용”
상태바
함소아 네트워크, “국내산 GAP 약재 사용”
  • 의약뉴스 김은주 기자
  • 승인 2006.09.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소아 한방 프랜차이즈 (주)함소아(대표 최혁용)는 함소아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국내산 한약재를 단계적으로 GAP(Good Agricultural Practice 우수농산물)인증 한약재로 교체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번 결정은 국내 대형 프랜차이즈 한의원 중에서는 최초로 있는 일로써 이미 일본 등은 6년여 전부터 이 제도를 시행해 안전한 한약재를 국민들에게 제공해 왔다.

따라서 함소아는 14일 새롬제약, GAP생산자협의회, 한국생약협회 등과 함께 ‘GAP국산한약재 소비확대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는 함소아 최혁용 대표이사와 염성구 이사(한약사)를 비롯해 새롬제약(주) 양승열 대표이사, 한국생약협회 엄경섭 회장, 생산자협의회 송영휘 대표 등이 참석했다.

아울러 협약식 내용에 따라 앞으로 GAP 약재 구매대행 및 안전성 검사는 새롬제약이, GAP 인증은 한국생약협회가 각각 담당하고 함소아는 한국생약협회에서 인증된 GAP 농장에서 생산된 국내산 약재를 새롬제약을 통해 구매하는 형식을 취할 예정이다.

한편 함소아는 금년에 경북 상주의 오미자 작목반 및 강원도 진부의 당귀 작목반 등 재배단지 작목반 등과 계약을 맺고 ‘함소아 GAP 농장’을 세워 이곳에서 생산되는 GAP 인증 한약재를 우선 매입해 사용해 왔다.

올해 함소아 네트워크에서 사용하고 있는 GAP 인증 한약재는 당귀, 오미자, 산수유 등 모두 8종이며 품목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최혁용 대표원장은 "GAP인증 한약재를 우선 매입해 사용함으로써 연간 한약재 매입비용이 10% 이상 증가하지만 전액 함소아 네트워크에서 부담하기 때문에 환자들은 한약가격 상승 등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이번 결정은 안전하고 효과가 좋은 한약재를 환자에게 제공한다는 측면 외에도 GAP인증 재배농가들이 경제적 부담 없이 안전한 한약재를 재배할 수 있도록 기업에서 지원해 국민들이 좀 더 안전한 한약재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 보장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염성구 한약사는 "올해 함소아에서 사용하기 시작한 8가지 GAP 인증 한약재는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는 전체 한약재 300여종에 비하면 보잘것 없는 숫자지만 소비자의 권익과 GAP인증농가 보호측면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또 "이미 국내에서 GAP인증 제도는 농림부, 보건복지부, 식약청에서 지난 2003년부터 시범사업으로 시행해 왔으나 농약사용에 제한이 따르는 등 기존 재배법에 비해 재배농가의 수확량이 감소하고 생산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산물의 가격도 높아져 판로가 보장되지 않는 점 등이 제도 확산의 걸림돌로 지적돼 왔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