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약물과 '어린이 심장질환' 연관성은

심각한 문제 없지만 ...장기간 영향 알려진바 없어

2012-11-10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를 치료하는 약물을 복용하는 어린이들이 심각한 심장 문제 위험이 증가하지 않는다고 플로리다 대학 연구진이 최근 밝혔다.

연구진이 28개 주의 저소득층 의료 보장 제도 프로그램에 포함된 미국 내 청소년 120만 명으로부터 얻은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심각한 심장 문제로 고통 받는 어린이에 대한 연간 위험이 3만 명 중 약 1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심각한 심장 문제에는 심장돌연사, 심장마비, 뇌졸중이 포함되며, 근본적인 심장 질환에 의해 보통 야기된다.

연구진은 애더럴(Adderall), 리탈린(Ritalin)과 같은 ADHD 약물을 복용하는 어린이들이 다른 어린이들보다 심각한 심장 문제 위험이 훨씬 더 크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어린이와 젊은 성인들에 의한 이 같은 자극제의 사용이 심각한 심장 문제에 대한 단기간 위험을 증가시키지 않는다고 결론 내렸던 앞선 연구 결과들을 확인시켜 주었다.

연구진은 이러한 약물들은 미국 내에서 항생제, 항우울제 다음으로 어린이들에 대해 3번째로 흔하게 처방되는 약물들이라고 지적했다.

이번 연구와 앞선 연구가 ADHD 약물의 사용이 심장 건강에 대한 단기간 위험성을 지니고 있지 않은 것으로 결론 내렸지만, 장기간 영향은 여전히 알려져 있지 않다.

이 연구 보고서는 ‘British Medical Journal’에 게재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