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커리, "목디스크가 허리보다 치료 빠르다"
모커리한방병원은 디스크환자 772명의 치료기간을 분석한 결과, 목디스크가 허리디스크보다 쉽고 빠르게 치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병원측은 2012년 병원을 내원해 입원 또는 통원치료를 받은 디스크 환자 772명(입원환자 348명, 통원환자 424명 / 목디스크 320명, 허리디스크 452명)을 대상으로 통증지수에 따른 치료기간 분석 결과다.
병원측에 따르면, 치료기간은 처음 내원시의 통증을 10으로 정하고 통증이 3미만으로 감소되는 데 걸리는 기간을 측정했으며, 그결과 목은 평균 9일, 허리는 평균 15일로 목디스크가 일주일 빠르게 치료됐다.
병원측은 "목이 허리보다 구조가 단순하고 하중을 덜 받게 되어 있어 목디스크는 허리디스크보다 쉽게 빠르게 나을 수 있다"며 "목디스크 치료방법의 핵심은 목 주변의 근육과 인대 등 목의 긴장을 풀어 유연한 목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입원치료의 경우 목디스크는 9일 허리디스크는 15일이 소요됐으며, 통원치료는 목 23일·허리 30일로 평균적으로 목디스크 치료기간이 허리디스크에 비해 훨씬 짧았다.
이와 관련 병원측은 "입원치료와 통원치료를 비교해보았을 때 입원집중치료가 효과적으로 치료효과가 나타났다"며 "통원치료는 치료시기 외에는 목과 허리가 계속 압력에 노출되기 때문에 치료효율이 입원집중치료보다 떨어지게 되며, 목과 허리의 피로를 풀 수 없어 척추 주변 근육과 인대의 기능이 재활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김기옥 병원장은 “목이 뻣뻣하거나 손 저림, 팔 저림 등 목통증 또는 일자목 증상이 2주 이상 지속 될 경우 목디스크가 진행되기 전에 목디스크 전문병원에서 빨리 치료받는 것이 좋다"며 "치료기간을 단축하고 치료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속적으로 목통증을 느낄 경우 목디스크 전문병원에서 치료 받는 것이 좋다.
모커리한방병원에서는 목디스크를 치료애 모커리 ABCDE척추치료법을 사용하고 있다. 비수술 한방 ABCDE척추치료법은 침(A=acupuncture), 봉침(B=bee venom acupuncture), 추나(C=chuna), 한약(D=Drug of herbal medicine), 운동요법(E=exercise)을 말한다.
침으로 척추 주위 긴장으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봉침으로 손상된 인대의 염증을 없애고 주변 조직의 면역력을 높이는 치료를 진행하며, 이 외에 딱딱하게 굳은 근육을 섬세하게 풀어주는 추나요법으로 척추를 이완시키고 한약으로 디스크 주위 인대, 신경, 척추를 강화시킨다.
운동치료는 잘못된 자세 교정 및 개인별 교육까지 병행해 재발률을 낮추는 효과까지 있으며,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입원집중치료는 매일 매일 집중적인 한방치료로 빠르게 통증을 완화시켜 목디스크의 경우 평균 9일 정도 지나면 초기 통증보다 상당부분 감소돼 치료된다고 병원측은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