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계 결함 있는 사람의 사망 '위험은'

유리경쇄 수치 높으면...무려 4배나 높아

2012-06-05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

면역계에 어떤 결함이 있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사망할 위험이 4배까지 더 높을 수 있다고 메이요 클리닉 연구진이 최근 밝혔다.

연구진은 면역계가 유리경쇄(free light chain)라고 알려져 있는 너무 많은 항체 분자를 생성하는 사람들이 암, 당뇨병, 심장 질환과 같은 심각한 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훨씬 높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이 이번 연구에서 50세 이상 사람들 약 1만 6천 명으로부터 얻은 혈액 샘플을 조사한 결과, 상위 10% 안에 드는 유리경쇄 수치를 나타낸 사람들이 이 분자 수치가 낮은 사람들보다 사망 위험이 약 4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이, 성별, 신장 기능의 차이들을 고려한 후에도, 이 분자의 수치가 가장 높은 것은 사망할 위험을 배가시켰다.

연구진은 유리경쇄의 높은 수치는 감염, 염증 및 기타 심각한 질환에 대한 면역계의 더 큰 반응을 나타낸다고 설명했다.

또, 높은 수치의 유리경쇄가 면역계 자극에 대한 신호일 수 있지만, 이것이 진단적 도구로 이용되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연구진은 왜 유리경쇄가 더 높은 사망 위험과 관련이 있는지, 특정 치료 방법들이 탐구되어야 하는지를 더 확실하게 할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결론지었다. 이 연구 보고서는 'Mayo Clinic Proceedings'에 게재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