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들수록 의사 결정 능력 저하 이유는

뇌백질 변화 대문...특정 백질 경로 약화

2012-04-24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

새로운 상황에서 결정하는 능력이 나이와 함께 감소하며, 이것은 분명히 뇌의 백질에 있어서 변화들 때문이라고 새로운 영상 연구 결과를 밴더빌트 대학 연구진이 최근 밝혔다.

연구진은 21~85세 사이 성인 25명에게 돈과 관련된 일을 배우도록 요청했으며, MRI 뇌 스캔을 실시했다.

그 결과, 의사 결정에 있어서의 나이 관련 감소가 내측전전두피질(medial prefrontal cortex)이라는 부분과 시상(thalamus), 복측선조체(ventral striatum)라는 뇌의 더 깊은 다른 두 부분을 연결하는 두 개의 특정 백질 경로의 약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에 따르면, 내측전전두피질은 의사 결정과 관련이 있고, 복측선조체는 행동의 감정 및 동기 양상과 관련이 있으며, 시상은 뇌의 중계 센터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연구진은 "의사 결정에 있어서 이 같은 감퇴가 백질의 완전한 상태와 관련이 있다는 이번 증거는 이것을 바꿀 효과적인 방법이 있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몇몇 연구에서 백질 연결이 특정 형태의 인지 훈련을 통해 강화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고 전했다.

이 연구 보고서는 'Journal of Neuroscience'에 게재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