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학아동 폐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모유수유...천식있는 어머니와 아이에 더욱 필요

2012-02-06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
모유 수유가 취학 연령의 어린이들에게 있어서 개선된 폐 기능과 관련이 있으며, 특히 천식 환자 어머니가 있는 아이들에게서 더욱 관련이 있다고 스위스와 영국 연구진이 최근 밝혔다.

연구진은 1993~1997 사이에 태어난 약 1,500명의 영국 어린이들로부터 나온 데이터를 분석했다. 질문지 조사는 모유 수유 기간, 기타 노출 사항들, 호흡기 증상들을 알아보는데 사용됐다.

이 어린이들의 폐 기능은 12세 때 측정됐다.

모유 수유로 자란 아이들은 전체적으로 노력성 호기 중간 유량(forced mid-expiratory flow, FEF50)에 있어서 중간 정도의 적당한 개선이 있었다.

연구진은 천식이 있었던 어머니에게서 모유 수유로 자란 아이들도 FVC(노력성 폐활량, forced vital capacity)와 FEV1(1초간 노력성 호기량, forced expiratory volume at 1 second)의 기타 두 가지 폐 기능 테스트에서 더 좋은 결과를 나타냈다고 전했다.

또, “이와 달리, 몇몇 앞선 연구들에서는 모유 수유가 천식이 있는 어머니의 아이에게 해로울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고 지적했다.

이 연구 보고서는 ‘American Journal of Respiratory and Critical Care Medicine’ 온라인 판에 게재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