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질환약, 당뇨병에도 효과 있어
베타브로커 치료시 사망률16%감소
2003-12-03 의약뉴스
아드레날린 작용억제제는 ACE 반응억제제라 불리는 다른 약과 함께 주어졌을 때, 심장질환자에게 상당한 잇점을 주었다. 그러나, 많은 의사들은 혈당에 있어서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아드레날린 작용억제제를 당뇨환자에게 주기를 꺼려했다.
호주 멜버른 모나쉬 대학의 Henry Krum 박사 연구진은 6개월간의 아드레날린 작용억제제 치료방법을 심장 질환자들 13,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거의 25%는 당뇨병을 가지고 있었다.
심장 질환이 있는 모든 환자들 가운데, 현재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은 사망 위험이 25% 가량 증가했다고 연구진은 전했다. 그러나, 아드레날린 작용억제제로 치료하면 그렇지 않은 환자들보다 16% 사망률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당뇨병이 없는 환자들에게 있어서 아드레날린 요법이 사망률은 28%까지 떨어뜨리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 결과는 아드레날린 반응억제제 요법이 당뇨병이 있는 심장 질환자에게 있어서 사망 위험을 감소시켜준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나, 이와같은 환자에게 특별히 포커스를 맞춘 연구들이 이 발견을 더욱 확실히 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연구진은 지적했다.
이 연구보고서는 'American Heart Journal'지에 게재되어 있다.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snicky@newsm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