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향정약 지정일 연기된 것 아니다

일부전문지 스티커부착 연기 혼돈

2003-10-17     의약뉴스
일부 전문지에서 10월1일부터 시행된 덱스트로메토로판과 카리소프로돌제제의 향정신성의약품 추가 지정 자체가 내년 1월로 연기된 것으로 보도돼 개국가에서 혼선이 일고 있다.

향정신성의약품 추가지정 품목에 따른 스티커부착 시행일이 내년 1월 1일로 연기된 것을 잘못 기사화한 것.

약사회와 업계는 10월1일부터 덱스트로메토르판 및 카리소프로돌제제가 향정약으로 지정됨에 따라 제조업체의 마약류품목허가신청, 시중 유통품에 대한 스티커 부착 등에 상당한 시일이 소요되므로 추가적인 경과조치가 필요하다는 건의를 제출했었다.

이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는 향정신성의약품 추가 지정품목에 대한 스티커 부착시행시기를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 시행규칙 부칙조항에 경과조치를 마련(현재 법제처 심의중)하여 내년 2004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고 회신한 바 있다.

따라서 새 향정약 지정은 이미 시행된 것으로 일선 약국에서는 2003년10월1일 이전에 사입한 해당 의약품의 재고를 파악하여 마약류관리대장을 반드시 작성하고, 내년 1월 이전까지는 제조업소에서 공급한 적색의 "향정신성" 문자가 기재된 스티커를 용기·포장 또는 첨부문서에 부착해야 한다.

더불어 새 향정약 중 제약사의 자진취하후 마약류품목허가신청이 되지 않은 경우에는 반품 해야 한다.

아래는 덱스트로메트로판 및 카리소프로돌제제 단일제 목록이다.

[덱스트로메토로판 단일제]

대신제약 메트로정, 메트로당의정
동양제약 동양브롬화수소산덱스트로페모로판
서울제약 서울브롬화수소산덱스트로페모로판
신일제약 신일브롬화수소산덱스트로페모로판
한국로슈 러미라정
한국유나이티드제약 덱시판정
한국넬슨 넬슨브롬화수소산덱스트로페모로판
에이치팜 에이치팜브롬화수소산덱스트로페모로판
한국파마 덱스판브로정

[카리소프로돌 단일제]

오리엔탈 카리프로돌정
다림바이오텍 비오담정
청계파마 아나렉신정


의약뉴스 이창민 기자(mpman@newsmp.com)